오늘도 노력합니다.
현재에 만족하고 생활하시는 분들을 가끔 어디선가(?) 만나게 되면 참으로 대단한 내공을 지니신 분들이심에 감탄을 금치 못합니다. 어쩌면 부정적인 성품의 제가 그런 사람들만 주변에 있어 만나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감사함을 직접 실천하시면서 생활하시거나 저는 공감하지 못할 그런 생활환경 속에서도 만족을 느끼면서 행복하게 생활하시는 분들을 보게 되면 스스로 제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됩니다.
어떤 환경에서나 그 안에서 부족함을 찾고 왜인지 모르게 불편함을 느끼면서 다른 곳의 행복을 부러워하곤 합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습관적으로 인지 원래 그런 사람이어서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토록 바라는 순간이나 장소에 있게 되었음에도 만족감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늘 현재보다는 다른 미래를 꿈꾸고 바라며 그것을 이루어도 결코 오래 만족하지 못합니다. 행복의 조건은 늘 변화하며 그 기준을 달리 합니다.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사람을 보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은 철저하게 자신의 입장에서만 만족감이나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마련이기에 이를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자기애가 강하다 보면 스스로를 불쌍히 여기는 마음 역시 크고 다른 사람의 어려움이나 행복, 함께 할 때 얻게 되는 만족감, 가치 등을 무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기중심적인 태도는 불행의 주원인 중 하나입니다.
세상이나 삶은 사람에게 좋은 것만을 내어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의지가 강하고 자신의 행복을 굳세게 믿고 찾아가는 사람일지라도 그 길을 잃고 헤매게 만듭니다. 인생에 기대하는 바가 큰 사람일수록 실망과 상처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원하는 것을 분명히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세상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더 깊이 숨기기 마련입니다.
멀리서 보았을 때 저 사람의 인생은 어떻게 저럴 수 있을까 싶은 만큼 꿀팔자처럼 보이는 삶도 있고 반대로 어떻게 저런 상황에서도 살아갈 수가 있는지 안타까운 인생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사람은 각자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누구도 누군가의 시간을 대신해 줄 수 없음을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그릇의 크기에 맞춰 고난과 행복을 담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이 괴로움에 중심에 놓여있는 듯이 생각하고 연민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이 열리지 않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일지 모릅니다.
좀 더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게 된다면 어쩌면 힘든 이 시간도 조금은 덜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거칠고 고된 하루하루를 버티는 데 있어서 이것이 아니면 안 된다 여기는 행복의 조건들을 조금만 다르게 바꿔본다면 어쩌면 좀 더 만족스럽고 행복한 하루가 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힘듦의 시기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운 시간들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만 힘든 것이 아니란 점을 이해하게 되면 (이기적 이게도) 참으로 마음에 위안을 얻게 됩니다.
노력이란 말이 몸서리치게 싫었던 적이 있습니다. 현재 제 자신의 삶의 힘듦이 꼭 과거의 제 노력이 부족했음을 의미하는 것 같아서, 제 현재의 인생을 부정하는 것 같아서 그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부적절하게 느껴졌습니다. 이것 또한 유연하지 못한 사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노력이란 단어는 그리 부정적으로만 느껴지지 않습니다. 터널 속에 있을 때는 계속 그 터널 안에만 머무를 것 같아 보이지만 언젠가는 밖으로 나가게 될 것이란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고난이나 시련, 스트레스, 힘듦 속에서도 그것만이 내 모든 시간과 공간을 꽉 채우고 있지만은 않습니다. 그러한 불행을 내려놓고 숨 쉴 수 있는 잠시 잠깐의 시간들이 여기저기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다만 그것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그 숨구멍들을 찾아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