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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하늘 Sep 17. 2024

페이스북(META) 브랜드 최적화 사례 - 1 (3)

#META #페이스북광고 #META최적화 #최적화전략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터 박하늘 입니다.



일전에 공유드린 META 데이터 환경 최적화 방법에 이어 META 사례별 캠페인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매체 광고는 브랜드의 상황에 따라 최적화 방법들이 천차만별 다릅니다.



페이스북 광고 또한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ETA 최적화의 답은 이거다 딱 정해서 말씀드릴 수 없는데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기고해드릴 사례별 META 최적화 컬럼을 통해 브랜드에 맞는 전략을 적용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브랜드 사례1]



해당 브랜드의 페이스북 광고 현황에 대해 짧게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예산 : 10만원 이하

  광고 집행 목표 : 자사몰 매출 증대

  캠페인 설정 : 트래픽 목표

  광고그룹 설정 : 성별, 나이대 설정

  소재 설정 : 다이내믹 소재 활용

  데이터 환경 구축 : 점검 필요



광고 집행 목표와 맞지 않는 매체 설정 및 데이터 환경 구축에 대한 점검, 신규 소재 제작과 성과 소재 발굴에 대한 전략 제안도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구체적인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방안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ETA 구조 최적화 및 성과 소재 발굴]



해당 브랜드 같은 경우 캠페인 설정 및 구조 최적화 진행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먼저는 아래 참고 자료에서 말씀드린 페이스북 광고 관련 데이터 환경 구축 진행이 필요 했습니다.





META 픽셀을 호스팅사와 연동하여 제대로된 모수 데이터가 쌓일 수 있도록 환경 구축을 진행 하였고 이후 META 구조 최적화를 진행 하였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제품별로 광고그룹을 나눠 광고를 집행하였고 총 예산을 광고그룹별 나눴을 때 그룹별로 2만원의 일예산으로 집행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구매 모수를 빠르게 쌓을 수 없었고  광고그룹의 최적화에 지속적인 딜레이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허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품별로 광고그룹 세팅하는 방법보단 상시 그룹(일반 제품), 베스트셀러 그룹(베스트 제품) 그룹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재세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그와 더불어 데이터 지표 기준 성과 소재를 발굴하였고 성과 소재를 기반 디벨롭 소재를 추가 제작하여 전체적인 페이스북 광고 성과를 향상 시켰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과 소재 발굴 및 캠페인 최적화를 진행하였고 점차 META 성과는 안정화 되기 시작 했습니다.



[캠페인, 광고그룹, 소재 설정 최적화]



캠페인 구조 및 성과 소재 발굴 외 캠페인과 광고그룹 소재 내 설정 최적화도 진행하였는데요.



개별 설정 최적화 전략을 카테고리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캠페인 설정 최적화>



해당 브랜드는 최종 KPI 전환(구매)에 맞지 않은 캠페인 목표인 트래픽 설정을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캠페인 목표를 초반 '결제 시작'으로 변경하여 광고를 집행하였고 결제 시작에 대한 모수가 어느정도 쌓였을 때 구매로 재차 변경하여 최적화 모수가 빠르게 쌓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약 50회의 최적화 이벤트가 쌓여야 캠페인이 안정화 된다고 합니다. (아래 자료 참고)



- 참고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39628083350822?ref=search_new_3



먼저는 결제 시작 이벤트를 통해 50건 정도 구매에 유리한 모수를 빠르게 확보하여 캠페인 최적화를 시킨 후 구매 50건을 만들 수 있는 캠페인을 별도 생성하여 최종 KPI(구매)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캠페인 설정을 재세팅 하였습니다.



<광고그룹 설정 최적화>



광고그룹 같은 경우에는 적은 일예산을 활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일예산 내에 고효율의 고객이 유입될 수 있게끔



기존 광고 집행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성 20~50세로 성별과 나이대 세팅을 진행하였고 타겟팅 같은 경우에도 가방 및 패션 관심자 타겟 설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지면도 별도 설정을 진행 하였는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중 피드, 영상, 검색 지면 등 효율적인 노출이 가능한 지면들로만 별도 세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소재 설정 최적화>



소재 같은 경우 제가 선택한 지면에 적합한 사이즈(1:1, 9:16)를 별도로 제작하여 적용하였고 기본문구, 설명, 제목을 실제 지면에서 보았을 때 깔끔한 UX/UI로 볼 수 있게끔 설정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GA4 데이터 분석을 위해 UTM을 별도 세팅, 객단가 낮은 제품을 카탈로그 세트로 별도 설정하여 기존 객단가 높은 제품 외 추가 구매할 수 있게끔 세팅 하였습니다.





오늘은 META 광고 중 하나의 사례로 캠페인-광고그룹-소재 관련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광고 매체는 현재 운영하고 계신 상황에 따라 운영 전략이 달라집니다.





제가 금번 기고한 사례와 비슷한 상황의 브랜드가 있으시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고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진행에 도움을 얻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해당 사례와 다른 매체 최적화가 필요하시다면 편히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주세요. 무료 1시간 컨설팅 진행을 통해 브랜드에 맞는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방법을 제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박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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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 basin0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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