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갱현 Jan 24. 2022

날것(RAW)의 소리는 날 것이다(FLY)

Remi Wolf - <Juno>

    25세의 캘리포니아 출신 싱어송라이터 레미 울프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Photo ID’라는 노래가 틱톡 배경음으로 자주 쓰이기 시작한 이후였다. #photoid 라는 해시태그 게시물은 조회수가 2천 2백만회를 넘었을 정도로 젊은 층을 위주로 레미 울프의 노래는 큰 인기를 얻었다. 정규 1집 이전 3장의 EP를 발매했던 그녀가 보여준 스타일은 힙합 베이스에 업비트적인 요소를 펑크와 함께 더한 ‘장르 혼재’였다. 앨범 커버와 뮤직비디오가 말해주듯 그녀를 한가지의 색으로 나타내는 것은 불가능하며 통통튀는 다양한 형광 컬러들만이 그녀의 정체성을 대변해줄 수 있다.


https://youtu.be/9eUNT9ugLYE

Remi Wolf - Liquid Store M/V


    첫곡 ‘Liquid Store’ 부터 ‘장르 혼재’의 정체성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드럼 사운드 구성에서 펑크 혹은 알앤비/소울을 떠올리게 하는 다른 악기들에 비해 킥은 힙합에 가까운 강한 사운드를 내는 가운데 퍼즈(Fuzz)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한 기타 도입부는 락 음악에 대한 인상을 남긴다. 이 다양한 컨셉은 울프의 보컬에 의해 하나로 묶이는데, 그녀의 목소리가 가진 정제되지 않은 보컬이나 틴에이지의 치기어림을 표현하는 멜로디가 그 역할을 매우 뛰어나게 수행하고 있다. ‘Anthony Kiedis’ 같은 노래에서 나타나듯 코러스 트랙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데 거침이 없다. Detune된 음정의 코러스를 일부러 배치하고 독특한 음계로 쌓아올리는 모습은 엉뚱함이나 개성으로 설명하는 것을 넘어설 정도로 치밀하기까지하다. 2절 이후 기타를 중심으로 사운드를 확장시켜나가는 빌드업은 매우 인상적이고 극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wyd’ 에서 보여주는 소리의 전개는 역시 다양한 장르가 혼재된 것을 새롭게 정리하고 있다. 과한 펀치감과 부밍을 가진 킥이 라틴 리듬의 퍼커션, 펑크 베이스와 기타와 절묘하게 만나고 있다. 코러스를 운율에 맞는 타이밍에만 등장시키지 않고 다양한 효과음처럼 활용하는 것을 듣는 것도 쏠쏠한 감상의 재미가 된다. ‘Quiet On Set’은 이번 앨범 속에서도 가장 완성도가 뛰어난 트랙이다. 부밍이 많은 808 베이스 사운드를 이용해 곡의 여백(Break)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듣는 이로 하여금 전개를 예측할 수 없는 재미를 준다. 이후에도 인트로 없이 시작하는 ‘Buttermilk’ 속 나타나는 플룻의 사용이나 흔한 테마를 가졌지만 다양한 변주를 통해 이를 극복한 ‘Sally’같은 트랙들은 감상의 재미를 놓게 만들지 않는다. 곡들이 독특하게 쓰여진 것과 마찬가지로 가사에도 울프만의 개성이 그대로 드러난 대목이 여럿 존재한다. ‘You’re 12-leg spider’ 같은 상상의 나래에나 등장할법한 가사나 ‘Grumpy Old Man’, 즉 심술궂은 노인이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은 그 어감에서 동화적이고 순수한 감성을 나타낸다.


https://youtu.be/8Gn_LA3t_n0

Remi Wolf - Quiet On Set M/V

    <Juno>에 대한 첫인상은 날것의 에너지를 가득 담은 앨범이었으나 그 안에는 치밀한 사운드 소스 선택과 음상 배치로 이뤄낸 울프와 프로듀서인 자레드 솔로몬(Jared Solomon)의 놀라운 실력이 숨어있었다. 레미 울프의 여러 뮤직비디오에서도 나타나듯 그녀를 대변하는 형광색의 색깔들이 어우러진 것은 다양한 장르들이 혼재되어있으나 그 속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놓치지 않는 점과 동화적이고 엉뚱한 매력을 표현하는데 적합했다. 울프는 그녀의 정규 1집을 통해 흔히 소개되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에 등장하는 트렌디한 팝송들 보다도 몇배는 참신한 플레이를 보여줬음은 물론 앞으로의 커리어에 큰 기대를 갖게 만들어주었다.



TRACKLIST & RECOMMENDED



01. Liquid Store

02. Anthony Kiedis

03. wyd

04. Guerrilla

05. Quiet On Set

06. Volkiano

07. Front Tooth

08. Grumpy Old Man

09. Sally

10. Sexy Villan

11. Buzz Me In

12. Street You Live On


발매일 : 2021년 8월 16일

재생 시간 : 40분

레이블 : Island Records, a division of UMG Recordings, Inc.


4.0/5



작가의 이전글 aespa, 대중음악의 새로운 형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