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풀 Feb 16. 2024

비즈니스, 스타트업, 프로덕트 메이커용 위키

그냥 내가 쓰려고 만듬


그냥 내가 쓰려고 만들었다



종종 유용한 자료와 인사이트가 담긴 사이트들이 어느순간 사라지는 현상을 목격하게 되는데, 갑자기 사라진 것을 발견하게 됐을 때 정말 당황스럽다. 그래서 가끔 '이럴줄 알았으면 미리 저장해둘 걸'이라며 후회하기도 한다.



그렇게 몇 번의 불편함을 겪다보니 연예인이나 논란 등의 정보들의 위키 채널들은 넘쳐나는데 왜 비즈니스나 스타트업, 프로덕트 메이커들에게 특화된 위키 채널은 없을까 생각이 스쳐지나갔다.



물론 비즈니스, 스타트업, 프로덕트 메이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많지만, 대부분 콘텐츠 형태의 정보 제공 형식이라 한 눈에 많은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고,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는 것도 번거롭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용하지 않게 됐다. 정보의 업데이트나 히스토리를 확인하기도 어렵고, 스타트업풀에도 자료실이라는 페이지가 존재하긴 하지만 위와 같은 동일한 문제로 한 눈에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고 가독성도 떨어져서 나조차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게 됐다.



결국은 내가 쓰려고 위키를 어제 2~3시간 정도 사용해서 구축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괜찮았다. 그래서 지금까지 내가 정리했던 정보들도 여기저기 흩어져 한 눈에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타트업풀 위키에 업로드할 예정이며, 기록될 내용은 대부분 비즈니스, 스타트업, 프로덕트 메이커에게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서 업로드하게 될 것 같다.



그리고, 처음 업로드한 위키는 기획/전략, 데이터 분석, 리서치 등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통계 자료 약 100여개의 사이트를 리스트업 했다.



처음에는 내가 그냥 필요해서 만들었는데 정리한 내용들이 점차 쌓이면 누군가에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페이지가 될 것 같다.


https://wiki.startupful.io/w/%ED%86%B5%EA%B3%84_%EC%9E%90%EB%A3%8C_%EC%82%AC%EC%9D%B4%ED%8A%B8


해당 링크를 통해 위키 및 통계자료 사이트 관련 위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위키는 현재 누구나 문서 생성, 수정,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zero to on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