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현 Jun 30. 2022

소자본으로 공방 창업하기

공방 창업하는데 얼마가 필요해요?


사람들이 많이 물어보는 것 중 하나가 공방 창업을 하는데 얼마가 필요하냐는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은 정말 정답이 없고 사람마다 너무 천지차이이다. 그래서 나는 내 기준에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해준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aromatic studio 리풀리움'은 보증금 1000만 원과 가구와 수납장, 소모품 등 구매하는데 100만 원 정도로 시작했다. 수업에 필요한 재료들은 그때그때 구매했기 때문에 처음에 크게 목돈이 들어가지 않았다. 집에서 천연화장품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재료들이 있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내가 이렇게 돈이 적게 들었던 이유는 처음부터 수업의 질과 홍보에 노력을 많이 기울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을 하기 위해서 배우러 다니는 데 돈을 썼다. 공부하는데 투자를 했던 것이다. 공간은 깔끔하게만 유지하자!라는 것이 목표였고, 처음에는 필요한 것 최소한 구비해두고 나중에 하나씩 추가해야지라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나는 가지고 있는 돈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공부하는 곳에 투자를 했고 인테리어를 포기했다.


처음 시작할 때 예쁘게 인테리어도 하고 가구도 좋은 것들과 새것들로 꾸미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그런데 나에게는 돈이 많지 않았다. 완벽하게 준비하고 인테리어를 하고 시작하려면 난 시작할 수 없었을 것이다. 퇴사를 하고 모아둔 돈은 배우는 곳에 많이 지출했기 때문에 내가 공방을 오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오픈하는 데 목표를 두고 꼭 필요한 물건들만 저렴하게 구매해서 오픈하자는 것이 목표였다. 세상에 완벽이라는 것은 없다. 일단 시작하고 하나씩 추가하면서 수정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나는 공방 오픈하면서 알았다.


공방에 필수로 필요하지 않지만 초반에 구매하고 싶었던 인테리어 소품이 있다. 바로 조명인데, 조명은 인테리어에 핵심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래서 나도 구매하고 싶었고 친구들이 와서 제일 많이 이야기했던 것은 조명이었다. 나는 오피스형 오피스텔에서 공방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조명이 사무실 조명이다. 그러다 보니 사진도 예쁘지도 않고 사무실 같은 느낌이 많이 들어서 조명을 사고 싶었다. 그래서 고민을 초반에 계속했었다. 결론은 필수로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구매하지 않았고 현재도 조명은 없다. 현재는 비용보다는 공간이 없다. 조명을 놔둘만한 공간을 찾지 못해서 구매하지 않고 있다.


인테리어가 예쁜 공방들을 보면 리풀리움을 시작할 때 인테리어 하지 않은 것이 아쉬울 때도 있다. 그렇지만 후회는 없다. 내가 해야 한다고 하는 일에 집중을 해서 실행을 했고 공방 오픈에 성공을 했다. 사람들마다 시작할 때 기준이 다른 거 같다.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를 생각해보고 맞추어서 시작하면 되는 거 같다. 나는 최소한의 비용이 목표였기에 최소한만 지출했다.




초창기의 공방 모습


위에 사진이 리풀리움 초창기 모습니다. 사진 속에 큰 테이블 말고 작은 테이블은 제가 집에서 사용하던 것을 가지고 온 것이기에 따로 비용이 들지 않았다. 이렇게 나는 최소로 필요한 것만 구매해서 시작했다. 그리고 수업을 시작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구매해 나가기 시작했다. 지금은 짐이 점점 많아지고 조금 변화를 줘서 위 사진과 조금 다른 느낌이다.


예쁘진 않지만 필요한 것들을 최소로 갖춘 공간이다. 난 내 공간을 사랑했다. 내가 전부 선택한 것들이고 사용하는 물건이기 때문이다. 지금 내 눈에는 너무 예쁜 공간이다.


돈이 꼭 많아야지만 공방을 오픈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방을 오픈하고 싶다면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생각해보고 필요한 품목을 적고 예산을 짜 보면 좋을 거 같다.

작가의 이전글 나만의 이유에서 시작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