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구나 일주일 만에 하루 1시간 투자해서 체지방 5kg 빼는 방법
2) 자신만의 건강한 습관 만들기
당연히 1번이 눈길을 더 사로잡을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략과 how to,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한다.
실제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보게 됐을 때 굉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나에게 응용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다. 그리고 무언가 굉장한 정보를 접한 느낌이 들며 순간적으로 성장하는 느낌도 든다.
방법론적인 메시지들이 큰 도움을 준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나는 그 이면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나만의 판을 짜고 그 영향을 넓히며 곧게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면을 봐야 한다. 이를 조금 더 직관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나만의 기준과 철학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표현하고 싶다.
예를 들어 1번과 관련된 영상을 봤다고 가정해 보자. 1번 콘텐츠가 좋고, 나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면 좋아요를 누르거나 저장을 해두고 나중에 다시 영상을 찾아볼 것이다.
그리고 따라 했다. 열심히 실행에 옮겼다. 감사하게도 정말 5kg를 뺐다고 가정해 보자. 이 사람은 어떻게 될까? 목표인 5kg를 뺐으니 높은 확률로 먹고 싶은 음식을 먹으며 다시 원래의 생활 습관대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
살이 점점 찌며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나는 일주일 만에 5kg을 빼는 방법을 알아. 내가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5kg 감량은 쉬운 일이야' 그렇게 밥 먹듯 5kg을 뻿다, 찌웠다를 반복하게 된다.
이는 건강에도 매우 안 좋을뿐더러 누가 봐도 좋은 습관이라고 볼 수 없다.
5kg 감량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은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건강한 컨디션을 만들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애초에 방법론적인 내용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 어떻게 하면 기존 습관을 타파하고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외적, 내적 컨디션을 높일 수 있을지 접근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인에게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줄 수밖에 없다.
특히나 새로운 습관이 본인에게 좋은 영향과 가치를 준 경험을 해본 사람은 절대 새로운 습관을 깨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쌓이며 습관에서 발생하는 운이 복리로 적용되며 점점 행복과 운의 사이클이 커지게 된다.
이처럼 사람들이 알려주는 1차원적인 방법론, 전략, how to로 나를 다지게 되면 결국 속빈 깡통과 다를 바 없다. 이런 경험으로 지식과 철학을 쌓아선 안 된다. 결국 진리가 아님을 시간이 지나 느끼게 된다.
굳이 아까운 시간을 투자해 시행착오를 하지 말자. 우선 나만의 기준과 가치, 철학을 만들자. 그리고 방법론적인 것들 중 도움이 될 것 같은 것들은 살로 붙이고 아닌 것을 버리면 된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만히 앉아 나만의 잣대와 자의식으로 철학과 기준, 사고관을 정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위대한 업적과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경험과 정보를 찾아보고 그들이 어떤 철학으로 무장하고 있는지 배워 체화해야 한다. 책도 많이 읽어보고, 실제로 생활로 옮겨 적용하며 시행착오도 겪어 봐야 한다.
결론 : 성공한 사람들은 본인만의 확고한 에고가 있음을 기억하자. 나만의 판을 짜기 위해선 확실한 기준과 철학으로 무장되어야 한다. 거기에 시간을 투자하여 경험이란 재료로 살을 붙이면 어떤 시련이 와도 더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다.
야놀자 창업자 이수진 대표님의 리스타트를 읽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