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YKim Jan 21. 2016

싱가포르의 중심에서 퇴사를 외치다.

공식적 백수를 앞두다.

일주일 동안 출장을 갔던 매니저가 돌아온 월요일 아침. 다시금 지난 금요일의 일이 떠올랐다.

두 시간 동안 머뭇머뭇 가슴 쿵쾅대며 지체한 대가로 일주일이 훌쩍 지나갔으니 업무  인수인계를 하고 새로운 사람을 찾기 위한 절차 진행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얘기해주는 게 나을 것 같았다.

지난주 내내 몇 번이고 할 말을 곱씹어 보았고 이제 더 이상은  지체할 수 없었기에 용기 내어 매니저에게 갔다.

‘일단 한 마디만 던지면 돼!’

"Do you have a minute? I have something to discuss with you...  "라고 말하자

매니저는 내가 업무와 관련한 얘기를 하는 줄로 아는 듯 필기구를 챙기며 밝은 얼굴로 일어났다.

회의실에 앉자마자 난 미안한 얼굴로...

"원래 좀 일찍 말하려 했는데 지난주에 출장을 가는걸 몰랐었어요. (사실 알고 있었다고 말할 수 없었다)

놀라게 해서 미안한데 저 프랑스로 가기로 결정했어요. 그래서 2월 말까지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매니저의 표정이 금세 당황함으로 변했으나, 개인의 인생 계획에 대해 회사가 하지 마라 붙잡을 수 없는 것이며 내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해주었다. 오히려 이전에도 몇 번 유럽에 가서 살고 싶다는 의향을 말했었기에 크게 놀라지는 않는 것 같았다.

말하고 나니 마음이 가벼워졌다. 원래대로 업무를 하고 한 세시쯤이나 되었을까.

매니저가 큼지막한 전지 같은 용지를 들고 내 자리로 왔다.

들여다보니 현재 내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트였다.

‘나 나가기 기다린 거  아냐?’라는 기분이 들 만큼이나 빠르게… 매니저는 프로젝트 리스트를 전달했다.


인수인계를 어떻게 할지 상의하기 위함이었다.

'아니. 좀 인간적으로 하루 있다 얘기하면 큰일 나냐! 오전에 말했는데 저렇게 또 빛의 속도로 진행할 거는 또 뭐야' 하며..

씁쓸한 마음에 밍키에게 문자를 보냈다.


"매니저가 마치 나 나가기를 기다린 것처럼 그렇게 바로 프로젝트 리스트 뽑아 오더라"라고.

"원래 그런 거야. 회사라는 곳이..
미국계는 더  하지.. "라고 밍키가 답했다.

매니저는 더 이상 협상의 기회가 없는 것이라며 물었었다. 물론 나는 없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업무 인수인계 중 다시 한번 물었다.


"네가 단호해 보이는데, 혹시나 생각이 바뀌면 내일까지 알려줘..  "라고 말하며..


우리는 현재 내가 맡고 있는 프로젝트의 진행 사항에 대해 얘기했다.

회의실에서 한 매니저와 나의 대화는 인간적이 었을지 모르나, 업무 인수인계를 위한 회사의 직원인 매니저와 역시 직원인 나 사이의 관계는 너무나도 사무적이었다.

'역시 회사는 회사구나..

회사는 개인을 위해 존재하지 않아..  '라고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다.

누군가가 그랬다. 회사를 떠날 때 미안한 감정 따윈 가질 필요가 없다고..

그렇다 철저히 이기적일 필요가 있다. 회사 또한 나에게 이기적이므로.

그리고 나는 그다음날 resignation letter를 작성하여 제출했다. 사인과 함께.

이젠 정말 officially 퇴사다.

작가의 이전글 퇴사를 결정하긴 했으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