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디딤돌 / 심리학관
<리더를 위한 상담공부 : 잘못된 전제>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어떤 부분이 신속하게 변해서,
스스로의 기분이 빨리 좋아지기를 기대함
-> 안타깝게도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음
*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 어떤 리더도
구성원의 '변화를 돕거나 방해하는 요인'을
항상 이해할 수는 없음
* 변화는 단순히
잘못 행동하는 구성원을 고치는 것이 아님
-> 부하직원의 현재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게 되었는지, 현재 행동으로 영향을 받는 요인과 사람들은 누구인지, 부하직원은 어떤 것을 바라고 있는지를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
*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준비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보자
-> 부하직원은 다양한 이유로
변화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으니까
(1) 문제에 대한 자각이 부족할 수도
(2) 문제를 자각하기는 하였으나,
그것을 어떻게 고칠 것인가에 대해
겨우 생각하기 시작하였을 수도
(3) 변화를 위한 행동을 막 취하기 시작한 단계일 수도
-> 리더는 부하직원과
인지적 / 감정적 / 행동적 속도를 유연하게 맞추며
조율하는 연습을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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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디딤돌>
Elements of Counseling(7th ed.)
Scott Meier & Susan Davis(심리학자)
제3장. 몇 가지 잘못된 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