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계정이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사용자 누구나 액세스 할 수 있는 GA 데모 계정을 연결해보겠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이 연습 용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GA 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도입 전에 어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용도로도 보시더라구요.
1. 데모를 연결하려는 구글 아이디로 구글에 로그인해주세요.
2. 데모 계정 문서를 열어주세요
3. 아래 하이라이트 된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4. 새 탭이 열리고 GA 보고서가 보인다면 데모 연결이 잘 된 겁니다.
Google Merchandise Store는 구글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이고, Flood-it!은 간단한 보드게임 앱 입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각각의 GA 속성에 담아서 제공한게 우리가 방금 연결한 데모 계정입니다. 웹사이트와 앱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용자 상호작용(클릭, 페이지 방문, 스크롤, 인앱 결제 등)의 데이터를 데모 계정에서 보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Flood-it! 게임 유저들이 처음 게임을 설치하고 나서 몇 번 만에 첫 번째 미션을 완수하는지(22번의 색상 전환으로 화면에 있는 모든 픽셀을 같은 색으로 통일해야합니다) 궁금하네요. 저는 세 번째 시도에 성공했습니다! 사용자들의 설치 1일차 이탈률을 살펴보고, 어떻게 해야 이 이탈을 줄일 수 있을지 제안도 해보고 싶습니다. 솔직히 튜토리얼이 너무 불친절해서 처음에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첫 판부터 게임을 삭제 할 뻔 했습니다.
Google Merchandise Store 데이터를 가지고는 ‘전 세계 개발자 인구 계산하기'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구글 티셔츠를 살 만한 사람들은 개발자들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데이터를 이용해 구글 티셔츠 판매량과 개발자 인구가 비례한다는 가정을 간단하게 몇 개 도시에서 검증해 본다면, 전 세계 개발자 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도출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어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시나요?
◆ 데이터 분석가들이 직접 발행하는 뉴스레터 무료로 받아보기
◆ 데이터 분석 실무자들이 모여있는 오픈 카톡방 참여하기
(링크 클릭 후 오카방 메인 화면에서 참여 코드 확인 필수!)
◆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커리큘럼 보러가기
◆ GA4 데이터 분석 캠프 커리큘럼 보러가기
◆ 데이터리안 블로그에서 더 다양한 데이터 분석 콘텐츠 구경하기
◆ 데이터 분석 전문 세미나 다음 주제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