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철 Mar 25. 2024

기업자금 컨설팅을 하려면...

비즈탑

지난번에 정책자금 컨설팅, 기업대출 컨설팅에 대해서 글을 남겼었습니다. 오늘은 아침에 이런 문자를 하나 받았습니다. 예전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었는데.. 관심을 갖고 글을 남겨보니 오늘따라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 ^^


기업자금 컨설턴트로 일해보라는 문자와 함께 자기 컨설팅회사의 장점을 열거한, 장문의 문자였습니다. 직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한 저로써는 먼저 생각한 게 "기업자금 컨설팅" 이란 문구였습니다. 통일된 문구를 왜 사용하지 않지??  하는 일은 거의 같은데, 문구는 통일이 안된걸 보니 아직 직업으로 정착이 안된 거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문자에 열거된 10가지 장점을 보니 업계에서 어떠한 문제가 심각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첫째, 투명한 수수료지급과 시책 체계 --> 업계가 수수료지급이 투명하지 않나?

둘째, 업계 최고 수수료율 --> 수수료율로 뭔가 장난치고 있구나? (보험수수료를 말하나?)

셋째, 1:1 멘토링제도 --> 업계가 신입을 뽑아놓고 방치를 많이 하나?

넷째, 신입 집중 양성 커리큘럼 과정 --> 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하구나?


 위 네 가지가 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라고 생각이 들었고, 나머지는 회사의 장점을 열거한 거였습니다.


기업자금 컨설턴트로 일을 오래 하려면 기본적인 소속 컨설팅회사와의 신뢰가 중요하고,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게 요지인 것 같습니다. 




기업자금 컨설턴트로 일을 하려고 컨설팅회사를 선택해야 한다면, 위 네 가지뿐만 아니라 꼭, 면접이든, 분위기든 확인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컨설팅회사가 컨설턴트를 대하는 태도" 

실적이 나올 때가 있고, 안 나올 때가 있습니다. 안 나오고 있을 때, 또는 담당하는 기업과 문제가 있을 때, 컨설팅회사가 컨설턴트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필자가 들은 나쁜 케이스를 한 가지 언급한다면, 
실적이 저조하거나, 실적에 문제 생겼을 때, 컨설팅 회사가 문제를 해결하려고 도와주는 게 아니라. 컨설턴트의 자질이 문제라는 식의 프레임을 씨워, 능력이 없다고 폄하해서 정말 외롭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 포기하거나, 회사를 옮기게 됩니다. 


생각보다 업계에서 일을 하는 방식이 개인의 능력차이에 따라 승패가 좌지우지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끊임없이 리쿠리팅을 하고, 끊임없이 아탈 하는 증상이 나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컨설팅회사는 장점에 어떠한 게 1번으로 언급해야 할까요?


첫째, 컨설턴트를 무한 신뢰합니다. --> 문제가 생기면 같이 해결하겠습니다. 

둘째, 컨설턴트의 실력에 차이가 없도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개인의 역량차이를 없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투명한 수수료 지급 --> 기본적은 돈 가지고 장난치지 않습니다.


필자는 컨설턴트의 역량차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비즈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컨설팅 회사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이 정도의 투자를 통해 기업을 관리하고 결과를 낼 수 있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은 방치가 아닌, 1:1 멘토링하는 것과 같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면접 시, 또는 이직 시 컨설팅회사에서 제공하는 제무분석 프로그램이 있느냐? 질문을 꼭 하십시오. 그런데 대답이 없거나 엑셀을 이용한다고 하면, 솔직히 회사를 다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 비즈탑이란 재무분석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는지 문의했을 때, 가능하다고 한다면, 긍정적인 검토를 해보셔도 좋습니다. 


단, 나이스(rm)이나 크레탑 이란 프로그램은 재무 분석 플랫폼이 아니라.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분석은 컨설턴트가 알아서 해야 합니다. 컨설팅회사에서 위 2가지를 말한다면 경쟁력이 떨어질 회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자금=기업대출=정책자금 컨설팅 직업을 선택하실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s://brunch.co.kr/@0f0c9132fedc491/62



작가의 이전글 법인보험 영업은 가치평가에서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