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통장쪼개기 통한 소비통제하기

개인재무설계 상담이 진행되면서 마지막으로 실행방안을 마련해줄때 주로 통장쪼개기를 권장하게됩니다. 사용하는 용도에 맞게 소비를 통제하기엔 좋은 방법이라 주로 추천드리곤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매달 입금되는 월급을 어떻게 관리하나요?


아마도 일단 그동안 사고 싶고, 하고 싶었던거 부터 지출하고 남으면 그때가서 저축도 하고 요즘핫하다는 가상화폐 투자도 해야지라는 생각하실텐데요.

사실 우리 일상에 이미 다양하게 침투해있는 소비를 부추기는 요소들이 너무 많습니다. 하루에도 수십통에 달하는 광고문자, sns이벤트, 카드포인트 등 이때 안사면 괜히 손해볼것만 같기도 합니다. 인간의 심리를 교묘히 활용한 마케팅에서 자유롭기란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말처럼 쉬운 급여받고 일단 쓰고 남는돈으로 저축하자는 말은 그냥 쓰기만 하겠다는 것과 같은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들 부자는 되고 싶지만 저축이나 투자를 할수 있는 여건이 안되기 때문에 계속 미뤄질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 통장쪼개기를 해서 내가 쓸돈의 예산을 먼저정하고 짜놓은 예산계획에 맞게 통장도 배분하는것이 필요한겁니다.

이런 패턴을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3개월~6개월정도 지난후 계좌를 확인해보면 분명 그동안 모이지 않았던 돈이 불어나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그동안의 무절제한 지출습관이 개선되고, 생활비도 적정선에서 관리할수 있는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확인할수도 있게되는거죠. 자 그럼 실행할 준비 되셨나요?


통장쪼개기는 몇개가 적당할까요?


첫번째 필수계좌는 비상예비비입니다.

정기적으로 입금되는 급여와 구분해서 비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보너스와 상여금은 따로 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를테면 비정기수입이 생기면 이 자금을 비상금계정에 넣는것도 좋습니다. 적정예산규모는 월생활비의 3~6개월정도가 좋다고 하는데 개별적인 소비패턴에 따라서 예산을 세워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입원하거나, 회사를 그만두었을때도 필요할수 있는 자금이므로 꼭 계정부터 만들어 두세요.


두번째 비정기지출에 대비하는 계정입니다.

일년중 꼭 쓰는 돈이지만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게 아니라서 미리 예측하고 준비해놓지 않고 있으면 구멍이 생길수 있는 지출항목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세금, 자동차보험료, 경조사비, 교육비 등이 해당되구요 각 항목별로 연간 얼마나 돈이 나갈지를 미리 계산해보고 월 급여에서 일정금액을 매달 조금씩 모아나가는 계좌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세번째 통장쪼개기는 저축전용입니다.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해야지라는 안일한 생각에서 벗어나려면 이 계좌부터 만들어서 급여가 들어오면 자동이체를 가장 먼저나가게 설정해두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정기적금, 저축성보험, 적립식펀드 등을 이체하는 용도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네번째는 생활비전용 계정입니다.

가장 마지막에 언급하는 이유는 위에서도 계속 말씀드린것처럼 저축을 우선으로 설정하고 구멍이 생길수 있는 비정기지출 예산부터 책정후 매달 생활비를 예산계획을 세우는 겁니다.

이때 가계부를 먼저 써서 내가 어디에 얼마나 소비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줄일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등을 파악해보는게 필요합니다.

또 한가지 팁을 알려드렴 이 계정에는 체크카드를 연동해놓고 사용하는걸 권유드립니다.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로 사용해야 내가 계획한 대로 돈을 쓸수있을겁니다.


지금 내 주거래 은행어플을 켜고 위에서 구분한것처럼 계정이라도 구분해서 일단 만들어 보는게 중요합니다.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나서 돈관리하는 습관을 들이기 이전에 마이너스통장이나 신용카드를 개설후 사용하다보면 목돈마련보다 빚이 늘어날 위험이 있다는걸 명심하세요.


개인적으로 재무설계를 요청하시는 많은 분들이 본인은 과소비하지도 않는데 이상하게 돈이 안모인다고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는 바로 나의 현금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있었고 통장쪼개기 역시 실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월급이 남보다 적어서 이런거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 받을거 같다고 아예 시작도 안하는거 보다는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개선해나가는 전략으로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돈을 내가 직접 통제할줄 알게되면 그때부터 돈걱정 스트레스에서 벗어난 자신을 마주하게 될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테크의3원칙 보다 중요한 인생설계 계획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