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에서 스크립트란 무엇일까
퍼포마로 전직하고 난 뒤 가장 띠용했던 경험 중 하나를 설명해보라면 script가 아닐까 싶다.
"스크립트 설치는 확인했어요?"
"픽셀 설치가 안된 것 같은데?"
"스크립트를 설치해야 최적화가 가능하죠"
아직도 배우는 중이고 매체마다 또는 트래킹 툴마다 스크립트의 설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개발문외한 문돌이에게는 외계어처럼 들렸다.
내가 직접 스크립트를 설치할 경우는 많이 없지만 스크립트가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스크립트의 순기능이 무엇인지? 스크립트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등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는 내가 운영하는 캠페인의 성과와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스크립트 설치 관련해서는 내부 개발팀 또는 매체 개발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오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기본지식을 함양해야한다.
이에 나 또한 뉴비로써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공부하고자 해당 글을 쓴다.
가장 먼저 근본적인 물음에 다가가 보자.
스크립트란 무엇인가?
나의 메이트 GPT는 다음과 같이 야기한다.
"디지털 마케팅 또는 웹 환경에서 말하는 "스크립트(script)"는 보통 웹 페이지에 삽입된 코드 조각을 의미하며, 특정 기능을 수행하거나 데이터를 수집, 전송,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크립트는 보통 JavaScript 언어로 작성되며, 웹사이트나 광고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자동화된 명령어 모음입니다. "
즉 데이터를 수집 또는 전송을 하기 위해 스크립트라는 코드를 설치한다.
해당 스크립트의 예시를 보자
F12 키를 누르고 network 또는 elements 에 들어가면 스크립트가 심어져있는지 안심어져있는지 복잡하게 볼 수 있다.
omnibug 또는 pixel helper 와 같은 확장프로그램으로 더 간편하게 확인 할 수도 있으니 추천
omnibug를 통해 확인 해보니 Analytics툴인 GA4와 매체내 스크립트인 Facebook pixel,teads,Tiktok / 사용자 행동분석 툴인 Hotjar/ 통합 마케팅 솔루션 braze / 태깅 -GTM 등등 이 설치되어있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1st party data를 통해 이벤트가 발생된 유저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하는 역할을 스크립트가 하고 있다.
이러한 스크립트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1 전환 스크립트 : 구매/가입 또는 특정 전환이 발생했을 경우 감지하는 스크립트
#2 트래킹 스크립트 : 사용자 행동 추적 스크립트
#3 리타겟팅 스크립트 : 특정 조건의 유저 정보를 저장하거나 태깅하여 이후 광고에 활용
#4 커스텀 스크립트 : 특정 목적이나 조건에 맞게 직접 개발자 또는 마케터가 작성한 스크립트
등 이다.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