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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완 Aug 20. 2023

공익캠페인, 왜 하는 거죠?

*해당 아티클은 운영 중인 마케팅 인사이트 분석 스터디의 결과물입니다.

*위클리 마케팅 인사이트 분석 스터디는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신다면 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케팅사례분석 - 광복절 캠페인 분석]

브랜드전략분석/브랜드마케팅분석/마케팅스터디 - written by @지완


이번주 스터디의 주제는 '광복절' 이었습니다! 

이번주 스터디 참여로 저는 광복절 캠페인을 진행한 3개 브랜드의 사례를 가져왔습니다:)


브랜드 : 빙그레/LG유플러스/카카오



✅ 광복절 캠페인, 왜 하는 걸까?

기업에서는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특히 누구나 다 아는 국가적인 기념일에 맞춰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복절과 같은 우리나라의 과거사와 밀접한 기념일을 캠페인 소재로 삼는 경우는 국민들의 공감을 얻기 쉽고, 브랜드 이미지를 재고하기 좋은 주제입니다.



✅ 광복절 캠페인


1. 빙그레

빙그레는 광복절을 맞이해서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퇴학・정학 등의 부당한 징계를 당해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2,596명의 학생 독립운동가들을 위해 졸업식과 수료증등을 준비한 것인데요. AI기술로 독립운동가들의 모습을 복원해 담아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PwrMIbc7AY\



2.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당연하지 않은 일상’이라는 캠페인을 2020년부터 진행해왔습니다. 

이 캠페인은 대한민국 광복을 위해 헌신했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하는 캠페인으로, 지난 4년간 여성독립운동가, 제주 해녀항일운동, 하와이 교민 등을 주제로 캠페인을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광복절 캠페인을 통해 모금한 5천만원으로 하와이 거주 애국지사 후손들에게 ‘독립유공자 후손의 집’ 문패 130개를 전달하기도 했죠. 올해 광복절 캠페인의 주제는 '한국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4인'으로, 강남역 '일상비일상의틈'에서는 특별전시관을 운영하고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적립된 기부금을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관련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카카오

카카오는 '같이가치'라는 사회공헌 플랫폼을 통해 광복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광복절 캠페인은 그 어떤 다른 브랜드보다 적극적인 참여형 캠페인이라는 것이 눈에 띕니다. 가수 션과 함께하는 ‘815런 인증’ / ‘태극기 달기 인증’ 등으로 카카오톡 캐릭터인 춘식이를 활용하고 오픈채팅방에 초대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참여형 캠페인으로 참가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느낌을 주고 오픈채팅방 참여를 유도해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브랜드의 커뮤니티를 자연스럽게 형성했습니다. 

단순히 일회성 캠페인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형태로 발전시키는 모습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https://together.kakao.com/events/2023-815



✅ 광복절 캠페인, 왜 필요한 걸까?

기업의 입장에서는 위에 밝혔듯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적합한 기회일 것입니다. 그 어떤 캠페인보다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 효율적인 측면보다 더욱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사회적 책임'의 부분입니다. 

이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는 굉장히 다양한 요소와 구성원들이 있고, 기업은 그 중에서도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앞장서서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는 캠페인을 진행할 때 많은 사람들이 그 메세지를 들을 수 있고, 사회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서 소비자들이 없이는 기업이 존재할 수 없고 이 사람들이 더 나은 사회와 더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업이 받은 것을 되돌려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 영향력이 더 많은 브랜드들의 공익적 캠페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늘 분석글은 제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왈도님의 멘트로 마무리 지어 보겠습니다:) 다들 이번주 한주도 고생 많으셨고, 다음주도 인사이트 가득 보람찬 한 주 함께 보내보시죠!


"더 많은 이들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공익캠페인에는 마케터들의 크리에이티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위 글은 '위클리 마케팅 인사이트 분석 스터디' 참여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 함께 마케팅 인사이트를 나누고 스터디를 통해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마케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분야 상관없이, 주니어, 시니어 모두 대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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