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엘 Apr 19. 2022

09. 신입 사업PM의 실수

실수는 언제나 발생한다. 잠깐 방심한 틈을 타서!

게임회사 사업PM은 다양한 업무에 관여한다. 그만큼 바쁘고 힘들지만, 보람차고 재미있는 직업이다.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린 만큼 책임이 따른다. 나의 사소한 실수 하나로 여러 팀원에게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할 때, 나 자신에게 화가 나고 짜증이 치밀어 오른다.



신입 사업PM의 실수는 커버 가능한 실수이다.


인턴/신입 사업PM이 저지른 실수 하나가 크리티컬한 문제가 발생할 정도로, 중요한 프로젝트를 시키지 않는다. 또한 중간 관리자가 신입이 큰 실수를 하기 전 미리 캐치해 피드백을 준다. 따라서 본인이 신입으로서 업무 중 실수를 했다면, (분명 나 자신에게 화가 나겠지만) 상사에게 빨리 보고하고, 실수에 대해 어떻게 처리했는지 알리며 피드백을 받는 세션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하여 마음껏 실수하라는 것은 아니다.


만약 내가 저지른 실수가 나 하나만 책임지면 되는 일이라면 실수에 대해 더 관대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조직이라는 것은 그렇지 않다. 게임 내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보자. 사업PM은 어떤 이벤트를 진행할지 구상할 것이며, 마케팅팀은 그 이벤트를 어떻게 유저에게 홍보할지 고안할 것이며, 웹팀은 그 이벤트를 어떻게 구현할지 연구할 것이며, 디자인 팀은 그 이벤트를 어떻게 잘 묘사해 유저에게 전달할 것인지 머리를 싸맬 것이며, 운영팀은 그 이벤트 내용을 어떻게 유저에게 잘 전달할지 고민할 것이며, QA팀은 이 이벤트에 요류가 없는지 수없이 많은 시도를 해볼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게임에 있는 작은 이벤트들은 단지 한 사람을 통해서 구현되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사람들, 팀, 시간, 노력의 산물이다. 이 프로세스는 독립적인 것이 아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어느 한 파트에서 수정이 일어난다면 전체 팀에서 그 수정사항을 인지해야 하며 그에 맞춰 진행되어야 한다. 이벤트의 기획을 담당하는 사업 PM의 실수는 모든 팀에 연관된다. 따라서 내가 비록 인턴/신입이더라도 실수를 안 하려고 노력하며, 실수를 하더라도 그것을 기회 삼어 후에는 해당 실수를 하지 않도록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수는 정말..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발생한다.


최근에 겪었던 일이다. 프로젝트 진행 중 평소와 다름없이 작업물이 잘 나왔나 확인을 진행했다. 작업물 내에서 당연히 잘 반영되었을 것이라 생각했던 부분을 소홀하게 체크했었다. 그 결과 나중에 그 부분에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업PM으로서 무언가를 당연하게 생각해 넘어가서는 안 된다. 당연한 것은 없으며 내가 인지하고 있는 부분을 다른 팀원들도 똑같이 인지하고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실수는 정말 예상밖에, 실수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항상 꼼꼼히 확인하고 업무를 진행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요약

1. 실수를 하면 짜증 나는 건 사실이다.

2. 하지만 짜증 나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그 실수를 통해 배우고, 다시는 그 실수를 하지 말자고 다짐하자.

3. 특히 사업PM의 실수는 다른 관련 모든 팀에 연결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4.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항상 꼼꼼히 체크해 사전에 실수를 예장하자! 

작가의 이전글 08. 질문할 줄 아는 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