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필준 Feb 17. 2023

나는 어떤 습관을 고치고 싶은가? 다리좀 떨지 마!

고민 카드 리뷰

습관이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기에 습관이란


1. 상황 자동형 습관 : 어떤 상황에 닥치면 자동으로 나오는 행동(말)이거나,

2. 인물 자동형 습관 : 어떤 사람에게만 고정적이고 자동으로 나오는 행동(말)이거나,

3. 일상 자동형 습관 : 일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반복적인 행동(말)이다.


으로 나뉜다. 

3가지 모두 습관이라 할 수 있고, 좋지 않은 습관이 생길 수 있다. 소위 '나쁜 습관'이라고 한다.

나쁜 습관은 두 가지다.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나에게 손해를 끼친다.

나는 어떤 나쁜 습관이 있을까..? 


사람들은 나보고 다리좀 떨지 마라고 말한다.

예전보다는 덜 떨지만, 고칠 생각이 없다. 다리 떨지 말라는 말은 폭력적이기 때문이다.

나는 무언가 심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불안을 느낄때 다리를 떤다.

그래서 나는 '다리떨기'를 불안 강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어느 순간 다리를 떨고 있는 나를 발견하면,

그때부터 명상을 하고,

불안의 근원을 찾고

불안을 해결할 방법을 찾는다.


나에겐 멘탈관리 방법의 하나라는 의미다.

그러니 나보고 다리 떨지 말라고 떠들지 말아주길 바란다.

그렇게 말하면 기분만 나쁘니까,

그냥 "무슨 일 있으신가요?" 또는 "안정이 되지 않으신다면 산책 한번 하고 오세요"

라고 말해줄수도 있잖아?


복떨어지니까 다리떨지 마라니?

그 사람이 왜 다리를 떠는지 생각해본적은 있냐는 말이다.




아무튼 나는 지금 고치고 싶은 습관은 없다.


작가의 이전글 좌우명 : 나는 무조건 틀렸거나 틀렸을 가능성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