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우리는 교사가 수업과 평가의 설계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수업 중 교사의 교수방법 및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서 살펴보려고 한다. 교실 상황에서 교사가 수업 중에 부딪칠 수 있는 문제는 주로 교수 방법의 문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의 문제가 주를 이룬다. 다음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역사 과목을 가르치는 신임교사 A는 요즘 수업에 대한 고민이 많다. 자신은 수업 준비를 누구보다 열심히 하여 수업자료도 많이 제공하는데, 수업시간에 자는 학생들이 너무 많고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보여 속상하다.
이에 A교사는 설문지를 돌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을 받아보았는데, ‘강의식 수업이 지루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A교사는 본인이 학창 시절 배웠던 것처럼 강의했을 뿐이고, 강의식 수업이 역사 교과 같은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수업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고민이 더욱 깊어졌다.
★ 생각해보기
A교사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본다면?
먼저 A교사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자.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의 문제점은 동기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해 학습 효율을 오히려 떨어뜨린다. 하지만 위 A 교사의 문제점을 제시할 때 주의할 점은, ‘강의식 수업’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학생들과 쌍방향으로 ‘상호작용’ 하지 않는 수업 방식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좀 더 좋은 답변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교과 진도 상 매번 활동 중심 수업이나 협동학습을 진행할 수도 없는 것이고, 실제로 현장에서는 강의식 수업이 더 효과적일 때도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A교사의 문제점을 비판할 때도 강의식 수업 자체보다는 교사의 일 방향적인 소통방식, 그리고 수업시간에 주어지는 과제의 성격 등을 비판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A교사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자.
저는 A교사의 문제점이 교사 중심의 일 방향 강의식 수업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A교사는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식의 효율적 전달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 참여율이 저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A교사가 제시하는 학습 자료도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였는지, 실생활과 연계되었는지 등을 파악하여 수업자료를 학습자의 흥미 및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 위에서 A교사 문제점을 두 가지 이야기했다. 첫째, 교사 중심의 일 방향 강의식 수업. 둘째, 과제의 성격. 그렇다면 개선 방안을 말할 때도 각각의 문제점에 해당하는 방안을 이야기하여야 한다.
저는 A교사가 수업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과 소통하는 쌍방향 수업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생은 지식을 주입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존재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방향의 강의식 수업이 지식 전달에 효과적으로 보이나, 학습 후 학생들이 기억하는 학습내용은 사실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이는 결국 학생들이 수업에 주인이 되어 학습 내용을 탐구하고 활동하지 않으면 배움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둘째,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학습자료 및 과제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과제란, 학습자에게 도전적이면서도 실생활과 연계되어 있는 과제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혼자서는 어렵지만 교사나 또래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흥미를 보이고, 그 과제가 더욱이 실생활과 연계되어있다면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교사로서 학교 생활에 겪을 법한 주제를 나름의 관점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단,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임용 시험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