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나 Oct 07. 2024

디자이너의 프론트엔드 개발 도전기(1) html 구조

오늘은 html의 기본 구조와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html 코드는 아래처럼 생겼다.

한눈에 봐도 같은 단어가 앞뒤로 반복되는 걸 알 수 있다. 같은 색 박스끼리 구분해서 보면, <html>로 시작해서 </html>로 끝나고, 그 안에는 <head>로 시작해서 </head>로 끝나는 부분과 <body>로 시작해서 </body>로 끝나는 구조가 보일 것이다. 또 그 속을 살펴보면 <title>로 시작해서 </title>로 끝나고, <h1>로 시작해서 </h1>, <p>로 시작해서 </p>로 끝나는 구조가 보일 것이다.


이렇듯 html에서는 모든 요소를 <>로 시작해서 </>로 끝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 어떤 요소를 시작했다면, 반드시 </>로 끝내주어야 한다.




태그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html, head, body, title.... 이렇게 꺽쇠 <> 안에 들어가 있는 파란 글씨의 아이들은 태그라고 부른다. 태그는 시작하는 태그 <>와 끝나는 태그 </> 사이에 오는 아이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의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title> html의 기본구조 </title>

과 같은 코드가 있다면, 'html의 기본구조'라는 텍스트가 title(제목)의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가 그렇듯이 html 또한 영어로 이루어져 있기에 영어단어의 의미를 알면 대략적인 태그의 역할을 유추할 수 있다.




<head>

html 파일임을 선언하는 태그들 다음으로 나오는 태그는 <head> 태그이다. 지금 단계에서는 <head>가 html 문서의 정보나 설정 등을 담당하는 태그라는 정도만 알아두면 된다. <head> 태그의 대부분은 화면에 노출되지 않고, <title>로 감싸진 내용만 웹사이트의 제목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head>
    <title> 브런치스토리 </title>
</head>

라는 코드가 있다면, 사진처럼 웹사이트 제목으로 보일 것이다.




<body>

<body> 태그 안에 들어가는 내용들은 웹사이트에서 실제로 보이는 내용들이다. <body>에 들어갈 수 있는 태그들은 아주 다양한데, 대제목부터 소제목을 순서대로 나타내는 <h1>, <h2>, <h3>, <h4>, <h5>, <h6> 태그나 입력창을 의미하는 <input> 태그 등이 있다.




개발자 도구로 웹사이트 html 코드 보는 법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면 우리가 이용하는 웹사이트의 html 코드를 볼 수 있다. 

코드를 보고 싶은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command+alt+i (윈도우의 경우 ctrl+alt+i 또는 마우스 우측 클릭 후 검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만약 화면 속 특정 요소의 코드를 보고 싶다면 개발자 도구를 연 뒤, 인스펙터라고 표시한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인스펙터는 화면을 요소 단위로 구분해 주고, 궁금한 요소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오른쪽 코드창에서 해당 요소의 코드를 하이라이팅 해준다.


이렇게 개발자도구를 활용하면,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의 코드를 참고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디자이너가 가장 잘할 수 있는 cs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작가의 이전글 UXUI 디자이너가 프론트엔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