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다비 Feb 25. 2023

나는 왜 비공개할까?

(Feat. 두려워할 필요 없어)

나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글을 공개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았다.

그래서 글을 쓰고 싶을 때 쓰고도 

혼자서만 볼 수 있게 비공개로만 저장했다


'왜 그랬을까?' 생각해 보니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저절로 떠올랐다.


'내 이야기를 사람들이 좋아할까?'

'누가 내 글을 읽을까?'

'누가 날 이상하게 보지 않을까?'


가장 마지막에 떠오른 질문이 

내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결정적인 답이 되었다.

두려움 때문이었다.


더 정확하게 꼬집어 말하자면 

나는 나를 어설프게 아는 내 주변의 사람들이 

내 글을 읽고 나를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까?라는 

두려움에 비공개라는 편안한 안식처 뒤에 숨어 지냈다.


내 안에 다양한 모습의 내가 존재하지만

정말 친한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 모두에게 

정말 진솔한 모습의 나를 보여 주고 싶지 않았다.

내가 나를 진짜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사람들은

내가 어떤 모습을 보여줘도 나를 사랑할 사람들뿐이었다.


그래서 자유롭고 솔직하게 나를 드러내고 

글을 쓸 수 있게 해주는 "비공개"라는

마법 속에서 글을 쓰며

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의 이미지와 

내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나의 이미지 안에서

늘 항상 같은 모습의 나를 보여주며 살았다.

왜냐면, 나는 타인에게 미움받을 용기가 없었기 때문이다.

다르게 말하면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 욕구를 버리고 "비공개"라는 안식처에서 벗어나

공개적으로 나를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기로 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면 어떤가?'

'생각보다 나를 신경 쓰고 관심가지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세상 사람들은 다 각자 제 살길 찾아가기 바쁘다'

'타인이 어떤 게 나를 생각하던 나에게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나를 좋게 보던 안 좋게 보던 나는 신경 쓰지 않는다'라는 마음으로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글을 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