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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ncent Jul 19. 2023

chatGPT API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기(2)

결과는 Denied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사용할 모델이다. 한글에 더 특화된 GPT-4를 모델로 사용할 수 있어야 서비스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 그리고 얼마 전인 7월 6일, openAI에서 GPT-4를 대중에게 공개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했기에 기대하고 API를 요청했다.


결과는 Denied.

'왜!! 왜 안 주는 거야.'


바로 GPT-4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읽어보니 이번 달 말까지 공개하겠단다. 


'아니 이게 없으면 핵심기능이 없는 건데? 그렇다고 하루 만에 글쓰기 주제이자, 사이드 플젝을 포기할 내가 아니지!' 


기존에는 GPT-4를 사용하려면 wait list에 신청하고 대기해야 순서대로 풀어줬었다. 나도 신청하고 있었는데 몇 달째 소식은 없었다. 그에 비하면 1년을 더 기다리라는 것도 아니고, 이번 달 말에 풀어준다는데 당연히 준비를 딱 해놓고 있다가 그것만 갈아 끼우는 것으로 해보려고 계획을 수정했다.


자 그럼 기획을 조금 더 해볼까.


빈센트 : 아이디어를 더 발전시켜 줘.


지비서 : 네, 좋습니다.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겠습니다.  

     Interactive Learning: AI가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 제안을 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가 자신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터랙티브 한 학습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법 규칙을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경우, 해당 문법 규칙에 대한 설명과 연습 문제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해하고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Peer Review System: 사용자가 자신의 글을 서로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피어 리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ogress Tracking: 사용자가 자신의 글쓰기 능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적하고 시각화하는 기능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동기 부여를 제공하고,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Integrations with Other Platforms: 이 서비스를 다른 플랫폼(예: 워드프로세서, 이메일 클라이언트, 메신저)과 통합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글을 직접적으로 검사하고 피드백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AI Writing Assistant: 사용자가 글을 쓰는 도중에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AI 도우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문장 구조, 표현, 어투 등을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의 추가 기능들은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유용성을 높여서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기존 사용자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호 아이데이션은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은데, 사실 저기 있는 기능만 다 구현해도 훌륭한 서비스는 되겠지... 하지만 개발 공수가 너무 많아. 혼자 개발하는 나에게 저기에만 매달려 있을 순 없으니깐.


자 다시 유저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재밌는 요소들을 추천받아야겠어.


빈센트 : 글쓰기 동기부여를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넣었으면 해. 어떤 게 좋을까?


지비서 : 게이미피케이션은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작문 및 에세이 피드백 서비스"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추가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여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레벨 업시스템: 사용자가 글을 작성하고 피드백을 받으면 경험치를 얻어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듭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사용자는 새로운 배지나 트로피를 얻거나 새로운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업적 시스템: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거나 특정 도전을 완료하면 업적을 부여하고, 이 업적을 프로필에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연속 7일 동안 글을 작성하면 "연속 7일 도전" 업적을 얻는 식입니다.   


     리더보드: 사용자들 사이에서 경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주간 또는 월간 리더보드를 만듭니다. 가장 많은 글을 작성하거나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사용자들이 리더보드에 이름을 올릴 수 있습니다.   


     미션과 도전: 사용자에게 다양한 작문 미션과 도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주제에 대해 글을 쓰거나, 한 주 동안 매일 글을 쓰는 등의 도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을 완료하면 보상을 제공합니다.   


     가상 통화: 사용자가 글을 작성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가상 통화를 제공합니다. 이 통화는 프로필 업그레이드, 새로운 배경 이미지, 특별한 아이콘 등을 구매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사용자가 더 자주 앱을 사용하도록 독려하고, 더 많은 글을 작성하게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글쓰기 능력을 개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사용자 경험을 즐겁게 만들고, 사용자들이 성취감을 느끼고, 그들의 노력이 인정받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재밌다...!! 


일단 다음 작업은 시장조사를 해야겠어. 기존에 글쓰기 앱들에 어떤 것들이 어떤 요소로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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