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정 Dec 29. 2021

새롭게 시작하는 2022년 사랑받을 인테리어 트렌드

2022년 사랑받을 인테리어 트렌드 미리 보기

2020년 연말 온세계가 코로나로 인해 참으로 조심스럽고 조용한 크리스마스를 보냈는데, 2021년 연말도 아주 잠시나마 위드 코로나로 마음이 들떠 있던 순간에 찾아온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작년과 동일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게 되어서 많이 안타까운 시간이었습니다.

또 주변에도 많은 분들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는 안타까운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어서 우리 모두가 좀 더 코로나 바이러스 위협으로부터 나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려면 이번 연말도 조용히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조심하시고 건강 잘 챙기시는 안전한 연말 보내시길 바라며 다가올 2022년에는 코로나로부터 자유가 선포되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지길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2022년도에는 코로나 종식 소식을 기대하며 답답하고 암울했던 코로나 시대의 마침표와 함께 생동감이 넘치는 밝고 화사한 분위기가 2022년 인테리어 트렌드를 이끌어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위드 코로나의 일상 속에서도 우리 모두를 희망차고 다시 밝게 웃게 해 줄 2022년 인테리어 트렌드로 추천하는 컬러와 공간을 미리 보기 해보려고 합니다.


1. 2022년 펜톤이 선정한 트렌드 컬러를 적용해서 본 인테리어

색채 전문 기업인 팬톤은 매년 그해를 이끌어 갈 올해의 컬러를 선정하는데 펜톤이 2022년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컬러는 ‘베리 페리(very peri)'컬러입니다. '베리 페리(very peri)'컬러는 모든 푸른색들 중에서도 가장 따뜻하면서도 희망을 주는 색으로 영원불변함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에너지를 상징하는 빨간색을 혼합하여 만든 보랏빛 컬러라고 합니다. '베리 페리(very peri)'컬러가 담고 있는 의미에는 용기가 있는 존재감,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표현들을 나타내는 활기차고 역동적인 태도라고 합니다.

2022년 팬톤 컬러로 선정한 ‘베리 페리(very peri)’ 컬러를 인테리어 공간에 적용할 수도 있지만, 인테리어 소품들로도 다양하게 point를 주어 색다른 공간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색체 전문 기업인 팬톤이 선정한 2022년 트렌드 컬러 '베리 페리(very peri)'


2. 2022년에도 팬데믹 시대와 함께 하는 인테리어 트렌드 2가지

2021년 10월~11월 사이 아주 짧게나마 위드 코로나로 밖의 세상을 경험 우리는 희망찬 2022년에 코로나 19의 팬데믹 시대의 종식을 기대했지만 점차 늘어나는 오미크론 신종 바이러스로 다시 코로나는 무섭게 우리 옆에서 2022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2022년에도 이어진다면 팬데믹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인테리어 트렌드도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 공간과 소셜 &라이프 스타일의 인테리어 공간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 공간

2년의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세상의 커뮤니티의 단절과 소통의 부재로 정신적인 우울감을 호소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공간에 대한 인식도 점점 다양화되고 무엇보다 장시간 실내공간에 머무르면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 마감재 및 소품 활용도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를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2022년 인테리어 트렌드 동향을 통해 자주 접하게 됩니다.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공간 전체를 꾸미기보다 답답한 공간 안에 자연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식물이나 그림 또는 부분적인 공간의 변화들을 가구나 소품으로 다양하게 연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 공간 분위기 연출사진


두 번째, 소셜& 라이프스타일 인테리어

2년의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시대가 2022년에도 이어지면서 재택근무와 비대면 수업의 비중 또한 줄어들 상황이 아니라면 여전히 일과 휴식의 경계의 모호함으로 2022년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환경에 맞춰 변화할 인테리어 공간을 예측해 보고자 합니다.

야외 활동이 줄어들고 커뮤니티 모임 또한 온라인상의 모임으로 변화하는 우리 사회는 점차 일상의 루틴을 잃지 않기 위해 자신의 머무르는 공간에 취미와 일상생활이 불편함 없이 다양한 모습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기를 꿈꾸고 실제로 자신에게 맞춰진 소셜 &라이프 스타일 인테리어가 트렌드로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공간의 크고 작음의 문제보다 공간 크기에 맞게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맞춤형 인테리어 공간 구성과 디자인 요소들이 중요시되면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홈카페, 홈시어터, 홈짐 등을 만들어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레이어드 된 홈’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우리 일상의 변화와 함께 감성적인 부분들까지 섬세하게 공간에 담아낼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공간들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 부분들을 강화한 인테리어 디자인이 충족되는 것이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바라본 2022년 인테리어 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레이어드 홈' 공간 구성 관련 이미지


여기까지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2022년 미리 보기 한 인테리어 트렌드입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저의 부족한 글을 읽어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