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일의창업 Jan 27. 2023

카페 창업, 무엇부터 준비해야할까?

내일의창업 프로세스 북 프로젝트 #2

창업하기 전 막막한 우리, 무엇부터 준비 해야 할까요? 창업을 준비하기 전에 아래 질문들에 스스로 답변하며 나만의 매장을 그려볼 수 있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카페 창업을 하는 이유를 정의해보면 정말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저희가 정의하는 창업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창업은 나만의 수익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누군가에게는 내가 바라던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역할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창업은 모두가 그 목적이 다릅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저희가 정의한 창업인, “내가 하고 싶은 일”을 꿈꾸고 계신 분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출처: A Key to Long-term Happiness / Ardmore Institute of Health.

1. 그렇다면 첫 질문은 바로 “당신은 왜 카페 창업을 해야 하나요?”입니다.


모든 스타트업, 기업, 자영업을 막론하고 시작은 바로 Why입니다. 왜 다른 업종이 아닌 카페여야 하는지, 또는 왜 하필 자영업을 해야만 하는지 자신만의 기준을 신중하고 솔직하게 세워보세요. 그 이유가 너무 솔직하여서 남들에게 보여주기 부끄럽더라도 괜찮습니다. 속으로만 생각했던 나의 Why를 작성해보세요. 그래야만 나 자신이 명확해집니다.


“나는 회사 생활에 지쳐서 그보다 나은 수익성과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


만약 나만의 Why를 만들기 어렵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세요. Simon Sinek이 이야기하는 Why를 결정해야 하는 이유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p0HIF3SfI4


여러분 모두가 마틴 루서 킹 또는 스티브 잡스처럼 화려하고 멋진 Why를 가지려 노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내가 추구하고 있던 가치 안에서 Why를 창업에 접목할 수 있으시다면 더 높은 확률로 성공 궤도에 올라가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출처: A Key to Long-term Happiness / Ardmore Institute of Health.

2. 만약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이 충분히 명확하다면, 당신은 언제 가장 행복감을 느끼시나요?


우리는 대부분 자영업을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선택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행복감을 느끼는지 모른다면 앞으로의 자영업자로 사는 삶이 정말 힘들어질 거에요. 목적 없이 하루하루 일과를 보내는 것이 아닌, 내가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음을 접목한다면 지속 가능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한 예시로, 내일의창업과 함께하는 창업가님께서는 자신의 행복은 타인의 만족감에서 크게 발생한다고 하셔요. 창업가님께서는 매일 고객의 편리한 경험, 깨끗한 경험, 그리고 정말 맛있는 경험을 주기 위해 노력하시고 그에 관한 결과를 매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창업가님께서는 인천에서 5년째 매장을 운영하고 계시고요 :) 나의 행복이 명확해진다면, 그것은 곧 나의 지속성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3.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3가지는 무엇인가요?     


“나/성장/평안”

위와 같이 간단하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어들을 작성해보세요. 우리가 앞으로 만들어갈 매장의 컨셉과 브랜드 이미지를 담당해줄 녀석들입니다.


출처: 6 Reasons To Support Your Local Coffee Shop / Forbes

4. 카페에서 감동 받았던 순간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언제인가요? (예: 사장님의 친절함, 충격적으로 맛있는 커피 등)


이제 조금 더 카페 창업에 직접 적을 관련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고객에게 명확한 경험과 내 매장의 다름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그들은 감동하지 못할 것입니다. 감동은 곧 바이럴이고 바이럴은 곧 무료 마케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튼튼한 팬덤은 결국 고정적인 매출을 담당해줄 것이며, 이는 우리의 마케팅 비용도 줄여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다른 카페에서 감동 받았던 적이 없거나 경험이 명확하지 않다면 어떨까요? 우리는 타인의 피드백과 의견에 휘둘려 고객에게 다양하고 모호한 경험밖에 줄 수 없게 됩니다. 내가 경험했던 최고의 카페를 우리 매장에서도 경험시켜주는 것이 일관된 감동을 전달할 수 있으며, 고객의 기준에 맞는 경험을 주었을 때 온전히 우리의 팬으로 남아주실 것입니다.


5. 현재까지 다녔던 카페 중 어떤 카페들이 본인의 취향에 가까운가요?     


디자이너들은 때때로 자연, 핀터레스트, 여행, 경험 등 다양한 곳에서 영감을 얻곤 합니다. 우리 또한 다양한 곳에서 영감을 얻기 위해 컨셉과 브랜드를 창조하는 디자이너들과 비슷한 곳에서 영감을 찾아야 합니다. 그 중 가장 확실한 것은 바로 “경험”에서 비롯한 것인데요, 여러분이 가장 사랑하고 머무르고 싶은 카페들은 어디였나요? 한국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세 곳에서 다섯 곳 정도를 작성해보시면 나의 취향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작성하신 매장들은 나의 취향을 찾기 위해서 적은 것이라는 점을 꼭 인지하여주세요) 


“저 같은 경우는 궤도, 프로토콜 로스터스, 푸어링 아웃, 맥파이앤타이거, 펠트커피 등 맛과 공간 경험을 충분하게 충족시켜준 매장들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출처: 병인박해 순교지에 남양 성모마리아 대성당 두 개의 탑이 솟아 올라 / WORLD TODAY

6. 카페 이외에 본인의 취향에 가까운 곳이 있었나요? 왜 그렇게 느끼셨나요?     


카페로서의 경험이 부족하실 수도 있으니 카페 이외의 공간들을 작성해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적다 보시면 나는 어떤 건축물, 어떤 인테리어, 또는 어떤 경험을 중요시하는지 좀 더 명확하게 보이게 됩니다.  


 “저는 남양에 있는 성모성지가 제 취향에 가까웠습니다. 자연 속 어우러진 우아한 건축물이 새로운 경험을 주었거든요! “



7. 어떤 사람들이 우리 카페에 방문하기를 바라시나요? 그리고 왜 그런 사람들이 오기를 바라나요?


우리는 세부 고객(Specific Customer)을 정의해야 합니다. 단순히 20~30대 여성이란 타겟은 우리에게 모호함을 주게 됩니다. 물론 20-30대는 큰 틀에서 올바른 타겟이지만, 우리는 조금 더 세세하게 고객군을 정의해야합니다. 고객군이 디테일 해질수록 그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줄고 우리는 명확한 고객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생각한 저의 고객은 30대의 유치원생 아이들을 둔 어머니들입니다. 집에서 쉼이란 없는 그분들에게 잠시나마 편안함을 제공하고 싶어요. 아이와 함께 오더라도 좋으니 저희 카페에 있는 동안에는 편안하게 쉬었다 가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위와 같이 우리 고객을 정의하고 이유를 작성해보면 저희는 어떤 가구와 어떤 음식, 심지어 어떤 상가에서 카페를 오픈해야 할지 더 쉽게 정할 수 있게 됩니다.


8. 위 사람들은 다른 카페가 아닌 왜 우리 카페에 와야 하나요? (차별성)     


제가 위에서부터 나열한 느낌의 매장들은 대한민국에 꽤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그들이 와야 하는 이유를 찾아야만 승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질문을 통해서 여러분이 다름을 가져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우리 매장은 평소 아이의 건강만 생각했던 어머니들에게 어머니들 자신들을 되돌아볼 수 있는 음악과 프로그램들을 많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출처: what-is-an-insight / storylytics

9. 우리가 정의한 고객과 우리가 위에서 작성했던 나의 취향과 이유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떤 상권과 인테리어를 준비해야 하나요?     


위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차례대로 하셨다면 이미 속으로 답을 정하고 계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솔직한 답변입니다. 솔직하지 못한다면 다시 한 번 작성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지금의 수익성도 무척이나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지속가능성입니다. 나에게 솔직하게 답변하고 둘 다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제가 답변했던 것들을 가져와서 한 번 매장의 브랜드를 정의해보도록 할게요.     


“나는 회사 생활에 지쳐서 그보다 나은 수익성과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     
“나/성장/평안”     
“궤도, 프로토콜 로스터스, 푸어링 아웃, 맥파이앤타이거, 펠트커피 등 맛과 공간 경험을 충분하게 충족시켜준 매장들 ”     
“남양에 있는 성모성지가 제 취향에 가까웠습니다. 자연 속 어우러진 우아한 건축물이 새로운 경험을 주었거든요! “     
“제가 생각한 저의 고객은 30대의 유치원생 아이들을 둔 어머니들입니다. 집에서 쉼이란 없는 그분들에게 잠시나마 편안함을 제공하고 싶어요. 아이와 함께 오더라도 좋으니 저희 카페에 있는 동안에는 편안하게 쉬었다 가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우리 매장은 평소 아이의 건강만 생각했던 어머니들에게 어머니들 자신들을 되돌아볼 수 있는 음악과 프로그램들을 많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저는 여유로운 거리에 건축물이 예쁜 상가를 상권으로 삼고 싶어하는 것이 가장 크며, 인테리어는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인, 30대의 유치원생 아이들을 둔 어머니들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낮은 조도와 안락한 가구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정도의 답변으로도 우리는 더 다양한 인테리어 사장님들과 미팅을 하면서 명확하게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전달 할 수 있게 됩니다. 부동산 중개인으로서도 더 나은 상가를 찾아주실 수 있게 되며, 나의 주관이 확실해졌기 때문에 창업 준비과정에 많은 부분이 명확해지게 됩니다.


출처: 당진시가 바뀌어야 당진이 발전한다 / 당진신문

10. 그래서 나의 예산은 현재 얼마인가요?     


이 질문을 마지막에 한 이유를 혹시 눈치 채셨나요? 만약 위 질문들에 답변을 모두 하였고 내가 원하는 상권과 인테리어를 내가 가진 예산으로 절반 이상을 해결할 수 없다면 창업을 시작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출과 각종 지원사업이 나오고 있지만, 통계적으로 전체 예산에서 대출금액이 30 ~ 40%를 넘는 것은 큰 위험부담과 이른 폐업의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위 10개의 질문이 여러분의 창업의 좋은 동반자가 되었길 바랍니다.


아래 질문들을 복사하셔서 개인 메모장에 한 번 꼭 답변해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은 왜 카페 창업을 해야 하나요?

당신은 언제 가장 행복감을 느끼나요?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3가지는 무엇인가요?

카페에서 감동 받았던 순간이 있으신가요? (예: 사장님의 친절함, 충격적으로 맛있는 커피 등)

현재까지 다녔던 카페 중 어떤 카페들이 본인의 취향에 가까운가요?

카페 이외에 본인의 취향에 가까운 곳이 있었나요? 왜 그렇게 느끼셨나요?

어떤 사람들이 우리 카페에 방문하기를 바라시나요? 그리고 왜 그런 사람들이 오기를 바라나요?

위 사람들은 다른 카페가 아닌 왜 우리 카페에 와야 하나요? (차별성)

우리가 정의한 고객과 우리가 위에서 작성했던 나의 취향과 이유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떤 상권과 인테리어를 준비해야 하나요?



창업, 무엇부터 해야할지 모르실땐 내일의창업과 함께 하세요.

https://tmr-founders.me/


작가의 이전글 내일의창업은 누구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