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일의창업 Jan 31. 2023

카페 창업의 순서, A to Z (1)

내일의창업 프로세스 북 프로젝트 #3

카페 창업을 준비하기 전 우리는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메뉴? 인테리어? 머신? 상권분석? 정말 많은 것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두려움은 세어보기 전에 더 커 보이는 법이지요.



창업에 앞서 크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나열해보자면,   


1. 어떤 매장을 만들고 싶은지 정의하기 ("나는 창업할 준비가 되었을까?" 참고)


2. 메뉴와 우리 매장의 고객 정의하기


3. 네이버 부동산과 피터팬을 켜고 상가 매일매일 상가 알아보기


4. 내 매장과 가장 알맞는 인테리어 업체 3개 이상 알아보기


5. 에스프레소 머신, 제빙기, 냉장고 등 머신 구매하기


6. 레시피: 교육이 필요하다면 커피, 디저트 학원 다니기


7. 원두, 디저트 시트지 공급업체 찾기


8. 영업 신고, 사업자등록, 의무보험 체크하기


9. 포스기, 인터넷, CCTV, 위생관리업체 신청하기


10.마케팅: SNS, 스마트 플레이스, 당근마켓 등록하기


11.가오픈 → 오픈




우선 위 11가지가 대부분의 카페 창업 프로세스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물론 프로세스를 나아가시면서 생각지 못한 변수들이 생길 수는 있겠지만, 위 과정들을 한 곳에 미리 작성해두시고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시다 보면 혼자 창업을 하시더라도 틀 안에서 안전하게 하실 수 있을 거에요.


위 11가지 창업 프로세스들을 조금 세밀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어떤 매장을 만들고 싶은지 정의하기

지난 글, “카페 창업, 무엇부터 준비 해야할까?”를 참고하시어 먼저 내가 어떤 매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작성해주세요.



2. 메뉴와 우리 매장의 고객 정의하기

사실 카페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머릿속에 많이 드는 생각은 바로 메뉴인데요, 맛이 기본이라고 할 만큼 우리 매장만의 메뉴는 큰 중요도를 갖고 있습니다. 다만, “어떤 메뉴를 해야 하지?”를 먼저 생각하시게 되면 유행을 타는 메뉴를 하시거나 주변 카페에서 하게 되는 메뉴를 선택하시게 될 확률이 정말 높아요. 


어떤 메뉴를 할지 고민하시기 전에 우리 매장만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먼저 정하셔야 합니다. 고객이 정해진 다음, 우리 매장의 고객과 같은 고객군을 가진, 그리고 성공하고 있는 카페들을 SNS(인스타그램, 망고플레이트, 데이트립 등)와 주변에서 찾아보시고 그들의 메뉴로부터 공통점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우리는 그들과는 “다름”을 가져갈 수 있어야 합니다. 다름을 가지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경험적 무기를 우선적으로 나열해보고 내가 제공해보고 싶은 메뉴와 제공할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하셔서 조합해야 합니다.



3. 네이버 부동산과 피터팬을 켜고 상가 매일 매일 상가 알아보기 

1번, 2번, 그리고 3번은 거의 동시에 하셔야 할거에요. 알맞은 상가를 찾지 못한다면 우리의 창업 기간은 점점 늘어나고 그에 따른 스트레스와 비용 부담도 커지게 됩니다. 앞으로 네이버 부동산과 피터팬을 틈틈이 들여다보세요. 내 예산에 맞는 보증금, 권리금, 월세, 평수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즐겨찾기에 추가하세요. 만족스러운 매물이 각 3~5개 정도가 나왔다면 이제는 부동산 중개인에게 연락할 때입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해 상가를 오프라인으로 중개인과 함께 방문해보시고 결정하여야 합니다. 상가를 대략 정했다면 상권분석툴을 사용해보시면 되는데요, 최근에는 마이프차, 오픈업, 소상공인상권분석 등 다양한 곳에서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여러분의 매장을 입력하고 주변 유동 인구와 예상 매출액을 살펴보세요. 다만, 데이터와 통계가 항상 정답이 아니라는 점은 꼭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4. 내 매장과 가장 알맞는 인테리어 업체 3개 이상 알아보기     

(혹시 셀프 인테리어를 하신다면 이 주제는 건너 띄셔도 좋습니다만, 셀프 인테리어는 비용의 절감이 있는 대신 그만큼 큰 인력 리소스가 투입되게 됩니다. 신중하게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상가를 정하셨다면 이제는 인테리어 업체를 찾으러 다니셔야 합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찾기 전 꼭 내 매장에 대한 명확한 아이덴티티, 고객, 메뉴 정도는 가지고 방문하시는 게 더 정확한 견적을 받으시기 좋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찾으실 때에는 꼭 카페 위주로 많이 해 본 업체인지, 내 매장의 컨셉을 잘 드러낼 수 있을법한 포트폴리오가 있는지 먼저 찾아보셔야 합니다. 이때 많은 분이 지인을 통해 견적을 받으시는데, 그것도 좋지만, 꼭 3개 정도의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으시고 추려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번 부터는 다음 화에서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MR Founders INC.

내일의창업은 창업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서비스 소개


내일의창업과 함께 하는 카페 창업가들의 이야기



작가의 이전글 카페 창업, 무엇부터 준비해야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