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일의창업 Feb 16. 2023

카페 창업의 순서, A to Z (2)

내일의창업 프로세스 북 프로젝트 #3

카페 창업의 순서, A to Z (1)편을 참고하여 주세요.

https://brunch.co.kr/@c5dcb49f1d26495/19


5. 에스프레소 머신, 제빙기, 냉장고 등 머신 구매하기 

이때 만약 학원을 다니고 계시거나 지인이 카페 업종에 종사하고 계시다면 도움을 받으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중고를 구매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중고를 구매하실때에는 꼭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고 구매를 진행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머신 업체로 부터 견적을 요청하면 패키지 형태로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재빙기, 냉장고, 온수기 등의 견적을 한 번에 제공하니 따로 찾아보시기 보다는 여러 업체에서 다양한 견적서를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6. 레시피 작성 

교육이 필요하다면 커피, 디저트 학원 다니기     인테리어 업체들을 찾아보시면서 동시에 매장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만약 메뉴를 결정하셨다면 이제는 메뉴를 픽스하고 레시피를 만들어 놓아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정한 메뉴별 레시피를 정확하게(그램(g)과 스쿱 단위) 작성해 놓으셔야 추후 파트타임과 팀원을 채용 할 때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게 됩니다.     만약 커피또는 디저트 메뉴를 정하셨지만 만드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주면 바리스타 학원, 제과/제빵 학원, 또는 온라인 디저트 강의 등을 참고하여 메뉴 레시피를 제작해 놓아야 합니다.


7. 원두, 디저트 시트지 공급업체 찾기

     원두를 선택 하실 때 머신 고민을 많이들 하시지만, 다행히 대부분의 원두 공급업체에서는 우리가 구매한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에 알맞게 세팅을 해주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두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에도 여러 곳에 방문 하셔서 나의 주관적인 입맛에 알맞는 원두를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잘 맞아야 일관된 맛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주변에서 맛있다고 하는 원두를 사용하게 되면 기준이 모호해지기 때문에 정확한 맛 전달이 어렵게 됩니다. 


(만약 제과/제빵을 배우셔서 직접 반죽부터 디저트 제작까지 하시기를 희망하신다면 이 주제는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디저트를 처음부터 다 만들게 되면 큰 비용과 시간적 부담, 그리고 인력 부담까지 들게 됩니다. 물론 반죽부터 밀가루 배합까지 다 하게 된다면 좋겠지만, 많은 분들은 적어도 반죽정도는 납품받으시길 원합니다.     이때 원두 공급업체처럼 디저트 시트지 납품업체들도 온라인상에 있으니 여러곳에서 샘플을 받아보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다만, 디저트 납품, 반죽 납품의 경우 법률적인 문제가 존재하니 주변 매장이나 지인의 반죽을 받으실때 꼭 납품허가증이 있는 업체인지 확인 해주셔야 합니다.


8. 영업 신고, 사업자등록, 의무보험 체크하기

     이제 창업의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영업 신고증을 우선 발급 받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 영업 신고, 사업자등록, 의무보험 관련 절차를 상세히 남겨놓았습니다. 필요 서류를 지참하여 구청과 위생과 방문시 꼭 지참해주세요.     참고로 영업 신고에 필요한 위생교육수료증은 기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강의로 변경 되었으니 스케쥴에 맞춰 방문 해주셔야 합니다.


9. 포스기, 인터넷, CCTV, 위생관리업체 신청하기

     예전에는 월 렌탈을 이용한 컴퓨터 기반의 포스기 이용을 많이 하였지만, 요즘은 아이패드 또는 휴대폰으로도 포스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히어에서도 무료 포스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니 알아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인터넷과 CCTV는 보통 SK, KT, LG에서 월 렌탈비용으로 부담없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생관리업체는 대표적으로 세스콤이 있겠습니다.


10. 마케팅

SNS, 스마트 플레이스, 당근마켓 등록하기     이제 인테리어도 완료되었고 머신도 들어왔다면 가오픈 전 우리 매장을 동네와 세상에 알릴때가 되었습니다. 평소에 SNS를 안하시더라도 마케팅이 매장 운영의 큰 영향을 주는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씩이라도 배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우리 매장을 등록하여 많은 사람들이 리뷰를 남기고 찾아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당근마켓의 “동네 소식”에 우리 매장의 소식을 올려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주세요.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가오픈전까지 우리 매장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하고 가벼운 스폰서드 광고로 주변 3km 고객들에게 광고를 해보세요.  


11. 가오픈 → 오픈 

     가오픈을 통해 우리 매장의 오픈과 마감시간, 메뉴 가격, 고객 객단가 등 다양한 것을 살펴보고 기록해야 합니다. 가오픈 기간에 정답은 없지만 최소 2일에서 주말 포함 2주까지 해보시면서 더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캐치해야합니다.     또한 가오픈 전 필히 집기류와 주방기기들을 모두 준비하여 가오픈 기간동안 부족했던 집기들과 식료품들을 기록하고 오픈 전 추가로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축하드립니다 :) 가오픈 기간동안 매장의 오픈/마감 시간을 정하시고, 메뉴 가격과 식료품, 집기 등 세팅을 모두 마쳤다면 준비된 모습으로 고객에게 우리 매장을 보여줄 차례입니다.


위 본문은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광고가 아닌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TMR Founders INC.

내일의창업은 창업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서비스 소개


내일의창업과 함께 하는 카페 사장님들의 이야기



작가의 이전글 카페 창업의 순서, A to Z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