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링크드인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적지 않은 분들이 남들이 만드니까 계정은 만들었는데, 프로필만 설정해놓고 방치해두고 계시더라고요. 구직이나 이직 시기에만 반짝 활용하고 마는 링크드인, 똑똑하게 활용하면 커리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놀라운 기회를 만들 수도 있는 직장인 필수 플랫폼이랍니다. “나는 지금 구직 정보를 오직 채용 사이트에서만 찾고 있다”라는 질문에 “네”라고 대답했다면 링크드인을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해보세요.
링크드인은 기본적으로 커리어를 위한 소셜 미디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로필에 내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소개하고, 피드에 글을 올리고, 다른 사람의 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를 하고, 커넥션을 맺으면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거든요.
다만 커리어를 중심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일상 이야기보다는 업무 이야기, 자신의 프로페셔널함을 어필하는 게 더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링크드인을 써야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링크드인을 통해 자신을 알려야 하는 이유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심 기업이나 포지션의 담당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2) 알고리즘을 활용해 다른 사람들에게 내 프로필을 홍보할 수 있다
3) 내 업무에 대해서 꾸준히 공유하면서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다
4)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플랫폼이라 해외취업의 관문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커리어 기반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잘 관리된 링크드인 프로필과 피드는 자신을 알리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실제로 기업의 HR 담당자나 리쿠르터들이 인재 검색을 통해 포지션을 제안하거나 네트워킹을 통해 취업이 이루어지는 사례는 링크드인에서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물론 국내에서 해외로 취업하는 사례도 많고요.
지금까지 링크드인에서 채용 공고만 검색했다면 앞으로는 내 커리어를 위한 기회를 만드는 플랫폼으로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차에 상관없이 링크드인에서 거든요. 목표로 하는 포지션이나 기업 담당자와 직접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링크드인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거든요.
특히 아직 아무런 경력이 없는 졸업생이나 사회 초년생이라면 특히 링크드인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막막하게 느껴지실 거예요. 하지만 링크드인을 잘 활용하면 나의 커리어 멘토를 찾을 수도 있답니다. 내가 목표로 하는 포지션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롤모델로 삼을 수도 있고, 커넥션을 통해 멘토를 만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내가 ‘UXUI 디자이너’로 일하고 싶다면 링크드인 검색창에 검색하면 현재 UXUI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시 지역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지역을 함께 설정하면 되고요.
검색 결과에서 보이는 다양한 프로필을 클릭해보고 그들이 어떤 경력을 쌓았는지,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면 앞으로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실무에서 어떤 일을 실제로 할게 될 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커넥션을 신청하거나 메시지를 보내 업무와 관련하여 조언이나 정보를 구할 수도 있어요. 정성이 담긴 메시지라면 많은 이들이 역시 정성을 담아 답변을 해 줄 거예요. 그리고 만약 답장이 오지 않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거절 역시 하나의 과정이고, 시도를 해보았다는 것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활동이니까요.
그리고 ‘인맥 (마이 네트워크)’를 활용해 학교나 회사, 지역 기반 등으로 관련 인맥을 추천 받을 수 있는데, 공통된 연결 고리가 하나라도 있는 경우라면 조금 더 수월하게 1촌 맺기가 가능하답니다. 마이 네트워크 페이지에서 내가 목표로 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나 비슷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그 외에도 내가 관심을 가질만한 그룹도 추천해주기 때문에 해당 그룹 내에서 인맥을 넓히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대기업 공채 같은 경우는 그렇지 않지만 생각보다 많은 기업에서 소개나 추천을 통해 채용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물론 누군가의 추천이 합격으로 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믿을만한 레퍼런스가 있다는 점에서 면접까지 갈 수 있는 가능성을 조금 더 높일 수 있거든요. 뿐만 아니라 궁금한 것이 있어서 DM으로 메시지를 보냈는데 알고보니 그 회사에서 사람을 구하고 있는 중인 경우도 있답니다.
그런데 메시지를 더 적극적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유료 회원, 즉 링크드인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링크드인에서는 1촌끼리는 메시지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지만 1촌이 아닌 경우에는 상대방의 설정에 따라 열람이나 메시지 발송이 제한되기 때문이에요. 링크드인 프리미엄 이용자라면 메시지 이 제한의 문턱을 낮출 수 있거든요.
링크드인 프리미엄 멤버쉽은 유료 서비스로 네 가지 단계가 있는데, 일반 직장인이라면 ‘프리미엄 커리어’로 가입하면 됩니다. 월 33,380원이 매달 결제가 되는 구독 시스템으로 연간 결제를 하면 33%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년에 거의 30만원이기 때문에 연간 구매로 할인 혜택 프로모션을 받은 경우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일반적인 이용자라면 집중적으로 사용할 기간을 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링크드인 프리미엄 회원에게 제공되는 혜택별과 활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드인에서 프로필 검색을 하다보면 메시지를 보낼 수 없는 사람들이 있는데,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한 달에 5건까지 이런 이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이메일을 통해서 문의를 하는 것보다 인메일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응답률이 더 높다고 하니 관심 있는 기업의 담당자나 사람에게 꼭 필요한 메시지를 보낼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 프로필을 조회했다는 것은 나의 이력이나 스킬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나를 조회한 사람의 소속 회사가 포지션이 내가 관심 있는 곳이라면 내가 메시지를 보내서 내 업무와 관련된 능력을 어필하거나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회사에 지원한 경우 해당 회사의 담당자가 나의 프로필을 조회했다면 그 사람이 채용 과정에 직접 관여하는 인사 담당자일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에서는 면접 준비를 위한 강의를 비롯하여 각 직군별로 도움이 되는 스킬셋 강의 등 16,000여 개가 넘는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지만 한국어 번역 기능을 이용해서 충분히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역량을 키우기 위한 도구로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직 및 이직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최대 6개월 정도 프리미엄 멤버쉽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타겟 포지션이나 회사와 관련된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렉스웍에서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네트워킹 행사 같은 곳에 참여하거나 온라인 오픈 톡방인 리모트워커 라운지 같은 곳에서 인맥을 쌓는 것도 추천드려요. 다양한 커리어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는 언제든지 뜻밖의 기회가 생길 수 있거든요!
기획 및 제작 플렉스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