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Nov 13. 2024

일시적인 감정으로 영원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

후회를 줄이며 살아야지


군에 복무할 때 있었던 일입니다. 전역 후, 딱히 할 수 있는 일이 없겠다 싶어 직업 군인이 되어야겠다 결심했습니다. 일반 보병으로 근무하는 것보다는 육군 항공에서 근무하는 게 낫겠다 싶었습니다.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영어를 포함해 시험을 치뤄야 하는 몇 개 과목이 있었습니다. 


다른 건 그냥 암기하면 되니까 자신 있었는데요. 영어는 통 하기가 싫었습니다. 애초에 실력도 변변찮았고요. 시험이 6개월쯤 남았을 때, 영어 공부를 시작했더라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었지만 저는 결국 영어를 포기했습니다. 참 어리석었지요. 육군 항공은 헬기를 타고 다루는 곳이니 당연히 영어가 필수인데, 그런 영어를 단순히 하기 싫다는 이유로 포기해 버렸으니 말입니다. 


시험에 떨어졌습니다. 함께 시험을 본 친구는 떡하니 합격을 했고요. 영어 시험이라 해도 아주 기본적인 내용 뿐이라서 제가 공부를 조금만 했더라도 인생이 바뀔 수 있었지요. 지극히 순간적인 감정으로 인생 영원한 결정을 내리고 말았던 겁니다. 


이런 경우가 한두 번 아닙니다. 순간적인 감정으로 여자친구과 이별을 했고, 순간적인 감정으로 학교 공부를 게을리했으며, 순간적인 감정으로 사직서를 냈고, 순간적인 감정으로 사업을 벌였고, 순간적인 감정으로 가족을 외면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저는 늘 저의 생각과 말과 행동이 바르다고 믿으며 살았습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매 순간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하고, 설령 선택에 실수가 있었다 하더라도 자기 선택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이후로 다른 선택을 내릴 때에도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야 합니다. 


인생을 결정하는 선택의 순간에 일시적인 감정을 내세워 영원한 결정을 하는 것은 어리석고 후회할 일입니다. 지금 내가 내리는 결정이 순간의 감정인가 신중한 판단인가 살펴야 합니다. 


모든 일이 술술 풀리고, 컨디션 좋을 때는 누구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선택을 합니다. 문제는, 스트레스 받고 화가 나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몸도 마음도 지쳐 있을 때 일시적인 감정으로 선택하는 때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조금만 살펴보면, 지금 자신이 정상적이고 원활한 상태가 아님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피곤하거나 지쳐 있을 때, 감정적으로 복잡할 때, 뭐가 됐든 불편한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는 때라면, 선택과 판단에 충분한 시간을 두어야 합니다. 아무리 급하다 하더라도, 일시적 감정에 의해 영원한 결정을 해버리면 두고두고 후회만 하게 될 테니까요. 


특히, 인간관계에서 일시적 감정은 대단히 위험하고 치명적인 결과를 낳게 됩니다. 홧김에 내뱉는 말, 기어이 상처를 주는 말, 감정 섞인 말, 예의에 어긋나는 말, 상대의 약점과 헛점을 꼬집는 말. 정상적인 경우라면 결코 하지 않을 이런 말들을 감정 파도 일어날 때는 마구 해버리고 말지요. 이런 식으로 금이 간 관계는 아무리 서로 화해를 하고 풀어도 오랜 기간 앙금을 남기게 마련입니다. 


술에 취해 저지르는 실수나 감정에 취해 저지르는 행위나 다르지 않습니다. 술 취한 사람도 이성을 잃고요. 감정에 취한 사람도 합리를 잃어버립니다. 곁에서 보고 있으면, '아! 저런 말, 저런 행동까지는 해서는 안 되는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멀쩡한 사람 눈에는 상식 밖의 말과 행동이지만, 술이나 감정에 취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비정상임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거지요. 


다음 날, 술이 깨고 나면 후회가 밀려옵니다. 감정 가라앉고 나면 후회가 몰려옵니다. 일시적 흥분, 일시적 감정 때문에 영원한 결정을 내려버린 탓입니다. 어떻게든 수습하고 정리하겠지만, 선택과 결정 이전의 삶으로 다시는 돌아가기 힘듭니다. 


정신을 좀 차리고 살아야 합니다. 감정에 취한 자신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나중에 다시 보면, 스스로 얼굴 새빨게지고 쥐구멍 찾게 될 겁니다. 그러니, 어떠한 경우에도 신중하게 선택하고 판단한 후에 말과 행동을 해야 합니다. 평소 진중하고 한 박자 쉬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지요. 


후회해도 소용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그냥 현재에 집중하며 남은 삶이라도 제대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이왕이면, 과거 그런 일시적 감정에 따른 선택을 하지 않았더라면 더 좋았겠지요. 저 만큼 인생 망가지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지금 제가 하는 말을 꼭 염두에 두길 바랍니다. 순간적인 감정을 못 이겨 말과 행동을 해버리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에 빠지게 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주변에 감정의 골 깊은 이들을 자주 봅니다. 양측의 주장을 들어 보변, 서로 할 말 많습니다. 다들 억울하고 분합니다. 무조건 상대가 잘못한 것처럼 말합니다. 누구 편을 들자는 게 아닙니다. 지금의 그 감정들이 모두 '순간적'이란 사실이 중요합니다. 일시적 감정으로 주워담지도 못할 말이나 행동을 해버리면, 훨씬 좋아질 수도 있는 인생이 고만고만한 상태밖에 되지 못합니다. 


잠시만 틈을 두고 신중하게 생각한다면, 그런 실수는 충분히 피해갈 수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욱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느 정도 있을 수 있는 반응이지만, 평소 연습하고 훈련하면 생각과 반응을 잠시 멈출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질 수도 있거든요. 완벽한 단계에 이르기는 힘들겠지만, 아주 조금이라도 나아지면 순간적인 감정으로 영원한 결정을 내리는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일시적 감정인가, 진중한 판단인가. 물건 하나 구입할 때도 자신의 반응을 점검하는 태도 꼭 필요하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멘탈 강화 바이블!! <황금 멘탈을 만드는 60가지 열쇠>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604407


★ 책쓰기 무료특강 : 11/26(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653803053



작가의 이전글 못된 사람에게 집중하지 말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