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숏폼 최신 우수 사례와 3가지 꿀팁은?!
성공적인 콘텐츠마케팅 컨설턴트, 더콘진입니다.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숏폼의 중요성을 알고 활용하고 계십니다. 특히 숏폼은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를 알리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콘텐츠 유형입니다.
숏폼은 신규 고객 확보에 유리,
카드 뉴스 및 사진 콘텐츠는 기존 고객의 만족도 높여
(한국인터넷소통협회X더콘텐츠연구소, 약 200명 2030 대상 조사 결과)
숏폼 콘텐츠는 팔로워가 아니어도 관심 주제 기반 사용자들에게 노출도가 타 유형에 비해 높습니다. 대체로 브랜드의 경우 숏폼 콘텐츠를 브랜드 또는 제품 및 서비스 인지도를 높이는데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숏폼 콘텐츠만 유효한 것은 아닙니다. 사진, 카드 뉴스, 롱폼 영상 콘텐츠는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브랜드 숏폼 콘텐츠 왜 이렇게 어렵나
그러나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를 위해 숏폼 콘텐츠를 만들 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톤앤매너를 맞추는 부분인데요.
숏폼 콘텐츠는 3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니 시선을 사로잡는 후킹성 높은 텍스트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숏폼 콘텐츠의 성패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때 후킹성 높은 텍스트 활용이 우리 브랜드와 결이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일수록 더욱 눈길을 사로잡으니까요.
브랜드에서는 아직 숏폼 콘텐츠를 광고 콘텐츠 또는 롱폼 콘텐츠를 재가공하는 정도의 활용이 가장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숏폼 콘텐츠는 앞으로 브랜드에게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광고 콘텐츠 또는 롱폼 영상 콘텐츠를 재가공해서 사용해도 좋지만, 숏폼 단독 시리즈 콘텐츠로 활용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브랜드의 결을 해치지 않으며 제작된 브랜드 숏폼 우수 시리즈 사례 3가지와 브랜드 숏폼 콘텐츠의 팁 3가지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숏폼 콘텐츠 우수 사례 3가지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살리다
1. 올리브영 - 대신 써 DREAM니다
올리브영 <대신 써 DREAM니다> 숏폼 콘텐츠의 특징은 빠른 템포로 자사 제품의 특징을 빠르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제품과 인물이 함께 등장해 장면이 다채로운 편이며, 초반 3초 안에 빠르게 사용 후 결과를 보여주거나 기대감을 증폭시키는 텍스트를 활용해 호응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오늘의집 - ROOMTOUR
오늘의집 <ROOMTOUR> 숏폼 콘텐츠는 '전국 내방 자랑~!'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다양한 인물들이 사는 집의 모습을 짧은 숏폼으로 인터뷰 형태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전국 내방 자랑~!'이라는 소리와 함께 집의 가격을 숫자로 앞단에 제시해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단순히 집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집주인의 인터뷰를 섞어 다채롭게 구성한 것이 본 콘텐츠의 흥미 포인트입니다.
3. LF - 퇴근길
LF는 임직원이 참여하는 숏폼 콘텐츠로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특히 '퇴근룩'이라는 일관된 컨셉을 가지고 직장인이 가장 좋아하는 매주 금요일 퇴근길의 모습을 숏폼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일관되게 인물이 문에서 달려서 나오는 유쾌한 모습을 함께 연출하고 있어요. 다양한 룩을 간접적으로 소개하거나 행사 소식을 알리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숏폼 콘텐츠 꿀팁 3가지
더콘텐츠연구소에서 객관적 지표로 브랜드 숏폼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우수 콘텐츠 사례에서 아래의 3가지 숏폼 콘텐츠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자극적인 텍스트를 쓰지 않으면서 사용자들의 시선을 이끌 수 있는 꿀팁 3가지는 실무에 직접 적용해 봐도 좋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1. 숫자를 넣은 정보형 콘텐츠로 시선을 사로잡아라
몇 퍼센트, 몇 가지 등 숏폼 내 숫자를 넣은 정보형 숏폼 콘텐츠가 높은 호응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정보에 숫자를 넣어 사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아보세요.
2. 비교 콘텐츠로 시선을 끝까지 가둬라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을 함께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들의 숏폼 시청 지속시간을 유의미하게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궁금증을 유발해 콘텐츠 자체의 호응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숏폼 콘텐츠라 하더라도 시청 지속시간이 중요한 점 다들 아시죠?!
3. 하나의 메시지만 강조해라
숏폼 콘텐츠에 너무 많은 정보를 담아내려 하지 않고,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메시지를 텍스트로 크게 강조하는 방법 또한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숏폼은 짧고 임팩트있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메시지를 소비자가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로 가공하여 하나의 숏폼 영상에는 최대한 하나의 메시지만 임팩트있게 전달하세요!
브랜드 숏폼 콘텐츠는
아직은 초기 단계
브랜드 숏폼 단순히 후킹성만 유도해서는 안 됩니다.
물론 후킹성 높은 텍스트를 활용해 다양한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은 좋으나, 브랜드의 콘텐츠는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의 감정과 태도를 형성하기 때문에 단순히 후킹성만 강조해서는 안 됩니다. 어느 정도 톤앤매너를 지키는 것이 필요하죠.
브랜드 숏폼 콘텐츠도 초반 3초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브랜드가 활용할 수 있는 소재를 나열하고 이를 숏폼 콘텐츠로 어떻게 구성하여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유행하는 것을 따라 하는 숏폼 콘텐츠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우리 브랜드만의 특징을 숏폼 콘텐츠로 어떻게 풀어낼지 고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콘텐츠연구소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확실히 높이는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 컨설팅과 함께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 개발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