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불합격하는 포트폴리오로 시간 쓰세요?
“오늘도 서류 탈락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이번 분기만 해도 5개 이상 서류 탈락했어요.”라는 이야기를 취업 준비생에게 많이 듣곤 합니다. 없는 경험을 모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물론 포트폴리오까지 준비했는데 서류 탈락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는 취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이 원하는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에 나의 경험을 담아 제작하더라도 많은 경우에 탈락하는 취준생/이직준비자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포트폴리오가 필요 없을까요? 답은 당연히 아닙니다. 삼성물산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채용 담당자에 따르면 대기업에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지원자는 100명 중 0~1명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포트폴리오를 제출한 지원자를 보면 “오, 얘 봐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기만 하면 되는 건가요? 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포트폴리오를 잘 작성해야 합니다. 누구나 그렇게 말하겠지만, 기업이 원하는 내용과 인사 담당자의 관심을 끌 만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야 합니다.�
기업에 지원할 경우, 자료를 첨부해야 하는 칸이 존재합니다. 기업에서는 이 첨부자료를 필수보다는 선택적으로 제출하도록 합니다. 여러분은 이 칸을 공란으로 제출하시나요? 아니면 어떻게든 채워서 제출하시나요?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이런 작은 요소까지도 채워서 제공해야 합니다.
기업에서 이 칸을 선택적으로 요구하지만, 굳이 만들어놓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은 좋은 인재, 적절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기소개서는 선배 또는 GPT 등을 통해 작성한 '자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 진정성을 담아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포트폴리오나 첨부 자료는 나의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포트폴리오 제출이 선택이라고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나를 잘 드러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는 어떤 것일까요? 다양한 아티클이나 유튜브에서는 포트폴리오와 관련하여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
1) 포트폴리오의 시각화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서, 이력서와 다르게 시각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사진 등을 통해 자신의 활동에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성과를 그래프 등과 같은 도식을 통해 강조할 수 있습니다.
2) 성과의 수치화
수치화된 성과를 포트폴리오에 담는 것은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지닌 지원자로 여겨지며, 서류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제시되고, 수치화된 성과를 보여주세요!
3) 핵심 역량 드러내기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는 나열된 프로젝트의 설명을 다 읽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내가 잘하는 것, 내가 배웠던 것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격률을 높이는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지원자라면, 위의 세 가지 사실은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합격률을 높이는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제작해야 할까요?
우선, 기업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떤 포트폴리오를 원할까요?
1) 어느 회사에나 돌려쓰는 포트폴리오는 안 됩니다.
2) 회사가 원하는 인재라는 것을 포트폴리오에 담아내야 합니다.
취업을 할 때 우리는 각 기업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일부 지원자들은 반기에 70~80개까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각 기업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만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포트폴리오는 왜 그렇게 작성하지 못할까요?
포트폴리오 제작에는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단순히 텍스트를 입력하는 자기소개서와는 달리, 포트폴리오는 시각화된 자료와 디자인이 포함되기에 각 기업별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되고 경쟁력을 갖춘 지원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야 합니다!
기업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는 특정 회사에만 맞춰진, 그 회사의 요구와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업은 지원자가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있으며, 그 회사에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각 기업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으로써, 지원자는 자신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기업이 원하는 포트폴리오가 어떤 것일 지에 대한 글을 작성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작해드리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들어오셔서 신청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mycareer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