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4.[재귀 대명사]나는 나 자신을 사랑한다.


자신, 스스로를 의미하는 대명사를 재귀 대명사라고 한다. 재귀대명사는 인칭에 따라서 다른 형태를 가진다.

재귀대명사는 명사와 부사 2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명사로 사용될 때는 동사의 목적어의 역할을 하고, 부사로 사용되면 '스스로' 라는 의미로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1.    재귀대명사의 명사적 역할                    

I love myself.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한다.


I am disappointed with myself.

나는 나 자신이 실망스럽다.

He said to himself.

그는 혼잣말을 했다.


She is proud of herself.

그녀는 그녀자신이 자랑스럽다.


2.    재귀대명사의 부사적 역할(강조)                    

I wash my hair myself.

나는 스스로 머리를 감는다.


I cook instant noodle myself.

나는 스스로 라면을 요리한다.


재귀대명사는 by와 함께 '혼자서(alone)', for와 함께 사용되면 '스스로를 위해'라는 의미를 가진다.             I assemble Lego by myself.

나는 혼자서 레고를 조립한다.


I study for myself.

나는 나 자신을 위해서 공부한다.


작가의 이전글 13.[소유대명사와 관사] 나는 이빨을 닦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