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동사와 부정문] 나는 게임을 하지 않는다.   


영어에서 부정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not이라는 단어를 추가한다.  일반동사와 be동사가 사용된 2가지 기본 문장구조에서 일반동사를 부정할 때는 do not, be동사를 부정할 때는 not을 사용한다. do는 일반동사의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들 때 등장하는 조동사이다.

왜 일반동사를 사용할 때는 not이 동사 앞에 오고, be동사는 not이 뒤에 올까?

전자의 경우에는 not이 동사를 부정하고(play를 부정하고), 후자의 경우에는 not이 be동사 다음의 보어(hungry를 부정)를 부정하기 때문이다.


3인칭 단수가 사용된 문장에서 일반동사의 부정은 doesn’t(does not)를 사용한다. 


She   doesn't have time now. 그녀는 지금 시간이 없다.


부정문을 좀 더 강조하기 위해서 '전혀' 라는 의미의 'at all'을 사용할 수 있다. 'at all'은 부정문에서 '전혀 ~ 아니다' 또는 '조금도 ~아니다' 라고 해석하면 된다.                    


나는 전혀   힘들지 않아요.

I am not tired at all.


나는 전혀  너를 비난하지 않는다.

don't blame you at all.

    * blame : (타동사)비난하다



조금 더 알아보기

왜 일반동사일 경우에 not 앞에 do를 쓰는 것일까?

옛날 영어에서는 동사라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 동사 앞에 do를 썼다고 한다. 프랑스가 영국을 오랫동안 점령하면서 영어는   프랑스 언어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외래어인 프랑스가 영어에 혼용되어 사용되다 보니, 프랑스어 명사 앞에 do를 붙여서 영어 동사처럼 사용했다. 이런 방법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니 습관이 되어서, 일반동사들   앞에도 do 가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즉, “나는 공부한다”를 옛날에는 다음과 같이 이해했다고 한다.


I     do study.


그리고, “그녀는   공부한다”는 do 뒤에서 es를 붙였다.

She     does study.


또한, do는 의문문, 부정문을 만들기 위해서 의미 없이 조동사로 사용된다. 즉, do는 조동사이기 때문에 동사 앞에 사용할 수 있다. 평서문에서   조동사 do가 사용되면 동사를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I like English.”에서 조동사 do를 추가해서 “I do like English.” 라고   사용할 수도 있다. do가 별다른 의미(동사를 강조하는   정도)가 없기 때문에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19.[동사의 과거형] 나는 아침밥을 먹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