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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xter Park May 18. 2022

사이드 프로젝트로 앱 만들어서 수익 창출하기 - 마지막

10. 수익 창출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사이드 프로젝트가 이뤄지는 전 과정을 알고 싶은 분
2. 한 서비스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알고 싶은 분
3. 디자이너와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알고 싶은 분
4. 실제로 앱 출시부터 홍보까지 수익 창출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사이드 프로젝트로 앱 만들어서 수익 창출하기

그 결과는?


자기암시 앱을 스토어에 등록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를 진행한 결과,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수익 창출에 성공했습니다. 정확한 통계와 집계 내역은 공개해드리기 어렵지만 평균 노출 1만 건에 유료 앱 전환율은 약 3%로 애당초 목표치였던 유료 앱 30건 다운로드 수는 가뿐히 넘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수익적인 부분보다도 더욱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바로 앱스토어 건강 및 피트니스 부문 유료 앱 통합 2위라는 성과를 달성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건강 및 피트니스 부문에서는 수면 트래킹 앱인 AutoSleep이 1위인데 이 앱은 글로벌 앱으로 다운로드 수가 100만이 넘는 앱이기에 1위와 2위인 저희 앱의 차이를 보았을 때 애플에서는 신규 앱의 순위 점수를 높게 평가해주고, 생각보다 순위에 랭크되는 다운로드 수 자체는 엄청 많은 수준을 요구하는 정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회고


이번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린스타트업, 애자일 등 다양한 제품 및 고객 개발 방법론이 있지만 결국에 정통하는 요소는 단 하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바로 0에서 1까지 가는 모든 과정들을 빠르게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디자이너지만 오늘은 필요에 따라 마케팅에 힘을 쏟을 수 있고 개발자지만 내일은 PM역할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 그 하나하나를 같이 경험하면서 서로 돕고 다 같이 빠르게 발전해나가는 것이 사이드 프로젝트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려는 분들께


마지막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려는 분들께 작은 조언 및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사이드 프로젝트의 크기는 단순할수록 좋습니다. 욕심을 덜어내세요. 


2.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이것 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체되거나 의사결정이 느려지면 좀 더 대담하게, 린하게 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3. 차별화된 특장점 하나로 기존 시장을 이길 수 있거나 또는 시장에 없는 아이데이션으로 시작하세요.


4.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 없어도 되는 인원은 없어도 됩니다.


5. 애플의 리딤코드를 활용한 유료 앱 마케팅은 초반에는 유용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 또는, 많은 다운로드 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결국 광고를 포함한 무료 버전과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구독제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이유로 현재 저희 자기 암시 앱도 유료 앱에서 무료 앱(광고+구독)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6. 순전히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둔 게아닌 수익 창출 또는 많은 다운로드 수가 목표라면 초기에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동안 '사이드 프로젝트로 앱 만들어서 수익 창출하기'편을 읽어 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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