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mnjoy Nov 24. 2023

우울증, 삶의 이정표

참 우울증이라는 것이 사람을 무너뜨리고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에 있어선 최고의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가진 능력을 다 펼쳐보기도 전에 고꾸라지는 자신의 모습을 보자면 얼마나 허탈하던지.



쫓아내도 끊임없이 찾아오는 나의 검은 개는 너무 충성스러워 내 옆을 떠나지 않고는 살 수 없는가 보다.

제발 가라고 애원해도 눈 하나 깜짝 안 하고 곁에 붙어서 헌신적으로 나를 지킨다.






우울증이란 무엇일까?

인간의 뇌에서 일어나는 호르몬의 불균형, 신체적인 영양 부족, 살면서 겪는 트라우마, 어린 시절 학대, 유전적 대물림, 사회 구조적 문제.



모든 것이 내 우울증의 원인이었고 어떤 것도 내 우울증의 원인일 수 없었다.

약을 먹는다는 것은 내게 나의 마음에, 뇌에 “모든 것을 잊고 지금에만 집중하라고 지금 달리기 경주가 있다”고 소리치며 내 목덜미를 잡아 달리기 트랙 위로 올려놓는 코치와 같았다.


일단 달려라. 달리다 보면 좋아지는 날이 온다.

그때까진 내 말을 믿고 너의 고민, 잡념, 고통은 잠시 미뤄둔 채 지금 이 경주를 마치는 것에만 집중해라.





약은 우울증에 정말 필요한 코치이다.

침대에 파묻혀 있는 나를 일으켜 세우고

입맛 없는 내게 숟가락을 쥐어주고

냄새나고 더러운 나를 씻기고 옷 입혀 밖으로 내보내는 것까지 하게 만들어주니까.




하지만 달리기 경주는 뛰는 건 실제의 나다.

코치는 도와주고 격려해 줄 수 있을 뿐 나 대신 뛰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

산적해 있는 문제들을 마주하는 것은 나이고, 그걸 해결해야 하는 것도 나이다.








.

.

.







그래서 시작했다.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언제 나의 검은 개가 찾아오는지

왜 나의 검은 개가 떠나지 않는지




나의 경우에는 삶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나의 검은 개는 찾아와 원래 인생은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라고 알려준다.



내가 해결할 수 없거나 통제할 수 없는 일들이 산발적으로 일어날 때,

나의 검은 개는 찾아와 이 일들은 내 인생에서 중요한 일들이 아니라고 알려준다.



내가 원하는 길이 아닌 길로 가고 있을 때,

나의 검은 개는 찾아와 내가 원하는 길은 그 길이 아니라고 알려준다.




얼마나 충성스럽고 똑똑한지 나보다 내 마음을 먼저 알고 찾아오는 나의 검은 개.

이제는 안다.

이 우울이 오면,

내가 나를 한 번 돌어볼 때가 되었다는 것을.

내 삶의 중요한 가치는 이것이 아니라는 것을.

지금 길을 잘못 들었다는 것을.



이제는 내 우울이 고맙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삶이 막막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