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phie입니다. NFT PFP 프로젝트 기획은 나의 콘텐츠를 브랜딩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는 비단 PFP 프로젝트에만 속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세상의 모든 콘텐츠에는 브랜딩이 필요하죠. 그래서 나의 아이디어를 실제 판매까지 구체화하는 과정을 기획하려면 브랜딩의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NFT PFP 프로젝트 기획하기
NFT 프로젝트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이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블록체인 위에서 진행되는 것뿐입니다. 이러한 시선으로 NFT PFP 기획, 즉 브랜딩을 바라본다면 ‘투자자, 또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나에게서 무엇을 기대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내 콘텐츠가 무엇인지, 어떻게 대중들에게 인식되기를 원하는지를 알고 행동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만하는 과정입니다.
간혹 브랜딩은 ‘시각적 정체성 확립’처럼 축소된 개념으로 오해받고 있지만 사실, 아주 방대한 개념이기 때문에 NFT PFP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들을 요약해보았습니다.
비지니스 파트너들, 홀더들, 잠재적 투자자들, 구경꾼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는 나의 콘텐츠를 알리는 마케팅 툴이 되기도 합니다. 그들이 다른 통로에서 나의 콘텐츠를 어떻게 전달하고있는지, 어떤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조사해보세요.
영속성
NFT PFP 프로젝트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트렌드, 시장, 사람들의 취향에 맞춰 커뮤니티에도 시기적절한 변화를 줘야합니다. 커뮤니티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들고, 이를 적절히 운영하는 게 중요합니다.
카테고라이징
나의 프로젝트가 누구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싶은지를 먼저 정해야합니다. 레퍼런스가 될만한 프로젝트들을 조사하고 카테고라이징합니다. 쉽게 말하면 롤 모델로 삼을만한 프로젝트를 분석하거나, 내가 만들고 싶은 것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조사하세요.
포지셔닝
카테고라이징이 끝났다면, 나의 프로젝트가 어느 위치에 포지셔닝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합니다. 콘텐츠, 디자인, 광고, 서비스, 경험, 커뮤니티 대응방식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해보았을 때 시장성 있는 위치에 안착할 수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합니다.
평판 관리
NFT PFP 프로젝트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커뮤니티를 관리해야 합니다. 내 브랜드에 대한 홀더들, 잠재적 투자자들, 구경꾼들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커뮤니티 관리를 통해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커뮤니티 관리
비지니스 파트너들, 홀더들, 잠재적 투자자들, 구경꾼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는 나의 콘텐츠를 알리는 마케팅 툴이 되기도 합니다. 그들이 다른 통로에서 나의 콘텐츠를 어떻게 전달하고있는지, 어떤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조사해보세요.
종합해보면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내 브랜드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며, 커뮤니티 내 자부심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를 영속적으로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서 커뮤니티를 운영을 할 수도, 안 할수도 있습니다. 흔히 NFT PFP 프로젝트의 정수는 커뮤니티라고 하죠. 커뮤니티 운영의 기초는 나의 콘텐츠를 브랜딩하는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NFT PFP 기획의 구성 요소
NFT PFP 기획에는 정석이라 정의할 수 있는 순서는 없습니다. 브랜딩의 방향, 홍보 마케팅 방법,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기획의 흐름을 얼마든지 달리할 수 있으며 기획 자체를 병렬적,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 NFT PFP 기획의 구성 요소들을 함께 살펴볼게요.
커뮤니티 빌드업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목적, 가치, 희소성, 유틸리티, 거버넌스 등 기초적인 브랜딩을 아이데이션하며 병렬적으로 타깃 설정을 합니다. 내 타깃에 대한 프로필을 작성해보세요. 타깃 프로필을 참고하여 나의 콘텐츠가 어떤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는지 결과를 도출해봅니다. NFT PFP 프로젝트의 시각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커뮤니티를 만드는 팀이 있는가하면, 실험적으로 커뮤니티를 먼저 만들어보고 타깃 프로필을 빌드업하는 팀도 있습니다. 순서는 반대지만 정확한 타깃팅과 포지셔닝을 위한 작업이라는 것은 동일합니다.
세계관과 로드맵 설정
NFT PFP 프로젝트를 요약하여 소개할 수 있는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계획과 스케줄을 구체화하여 타깃에게 공개합니다. 세계관과 로드맵은 미래의 커뮤니티 구성원이 될 타깃에게 보여줄 수 있는 약속이자 선언입니다. 반드시 지킬 수 있는 세계관과 로드맵을 구축하고 약속을 지켜야합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할 예기치 못할 이슈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왜 약속을 지키지 못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수정해 나갈건지를 공지합니다. 거버넌스를 고려한다면 투명하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로드맵을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겠죠.
프로젝트 리소스 확보
프로젝트에 필요한 개발, 운영, 홍보 마케팅, 디자인 리소스 등을 확보해야 합니다. 개발 리소스는 Github나 개발자 커뮤니티, 프리랜서를 구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을 통해서 고용할수 있습니다. NFT PFP 기획에서는 개발 리소스 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크리에이터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입니다. 옴뉴움 서비스를 개발 리소스로 선정한다면 코드를 몰라도 누구나 이용 가능하게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 선정
마켓플레이스 설정은 타깃 설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성향의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는가에 따라, 프로젝트에 사용할 네트워크, 코인, 수수료 등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홍보 방식에도 변주를 줘야합니다. 나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마켓플레이스를 스스로 찾아보고, 프로젝트가 가장 돋보일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하세요. 일반적으로는 오픈시에서 많은 NFT PFP 프로젝트들이 오픈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클레이튼을 이용한 프로젝트는 네트워크 인지도 때문에 글로벌 타깃을 대상으로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홍보
마케팅과 홍보는 커뮤니티 빌드업과 긴밀하게 연결되어있습니다. 콘텐츠와 커뮤니티의 성격에 따라서 마케팅 홍보 플랫폼을 선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NFT PFP 프로젝트는 디스코드와 트위터를 통해서 커뮤니티를 만들고,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퍼포먼스, 분석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실행합니다. 홍보는 프로젝트를 어떻게 알릴 것인지를 고민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스코드 공지 작성에서부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잠재적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것은 홍보, 어떻게 그들을 프로젝트로 유입시킬지를 고민하는 것은 마케팅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NFT PFP 프로젝트의 민팅과 판매가 모두 이루어지고나면 약속했던 로드맵을 지키지 않고 사라지는 프로젝트들이 종종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홍보가 잘 되지않아 참여율이 저조하다던지, 프로젝트 팀이 약속을 지키지 못할 상황이 되버린 프로젝트들은 자의적으로 또는 타의적으로 수명을 다하고 맙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론칭했다면 이후로 다양한 이벤트들을 지속적으로 열어야 합니다. 다양한 유틸리티와 거버넌스 시스템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커뮤니티의 주인이 되는 과정이며, 프로젝트의 로드맵에 영속성을 부여합니다. 작게는 AMA, 프로젝트 구성원 소개, 프로젝트 기획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에서부터 잠재적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NFT 프로젝트에 대한 교육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 스페이스, 디스코드 음성 챗룸, 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만나보세요.
NFT PFP 기획 프로세스에는 순서가 없습니다. 나의 콘텐츠의 정의하고 브랜딩하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타임라인을 구성하고 실행합니다.
커뮤니티 빌딩의 핵심은 ‘신뢰’입니다. NFT PFP 프로젝트가 네트워크 위에서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 되는 것처럼, 지킬 수 있는 약속하고 실행합니다.
본 기사는 NFT 제작에 입문하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NFT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NFT 시장을 함께 만들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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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디자인 김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