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C팀 Sophie입니다. 오늘은 커뮤니티에 관해 말해보려고 해요. 강력하고 유기적인 커뮤니티는 NFT 프로젝트의 모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합니다.
커뮤니티는 프로젝트의 팬들과 NFT 구매자들, 그리고 구경꾼이든 투기꾼이든 어떤 이유로든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모든 사람의 집합체입니다. NFT PTP 프로젝트를 오픈하면 기본적으로 커뮤니티 창구를 만들어서 왜 NFT 프로젝트를 시작했는지 알리고, 우리는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는지,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운영진은 누구인지 등을 소개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커뮤니티의 종류는 크게 디스코드, 트위터, 텔레그램, 레딧 등이 있습니다.
Discord 디스코드 : 디스코드는 게임 중심의 플랫폼으로 성장했으나, NFT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스코드 정보 공유, 채팅뿐만 아니라 다양한 권한 설정, 봇 등 커뮤니티 운영하기에 훌륭한 기능이 있습니다.
Twitter 트위터 : 트위터는 개개인의 개성과 성향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최신 정보를 가장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합니다.
Telegram 텔레그램 : 텔레그램은 카카오톡과 동일한 메신저로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기능이 없는 간결한 메뉴와 강력한 보안이 특징입니다.
Reddit 레딧 : 레딧은 다양한 토론의 장을 만들기 위한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같은 관심사를 고유하는 커뮤니티 멤버들이 토론에 참여하며 생각의 확장을 만들어갑니다.
사실 커뮤니티를 빌드업할 수 있다면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어떤 플랫폼을 쓰셔도 무관합니다. 블로그로 소통하는 커뮤니티도 있고, 카페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도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는 디스코드와 트위터를 사용합니다.
이 두 플랫폼의 차이점은 커뮤니티의 상호작용 방법인데요, 디스코드는 커뮤니티 내부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챗룸에서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느낄 수 있도록 작용할 뿐만 아니라, 홀더 전용 챗룸을 개설하여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트위터는 이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공식적인 소식을 전달하거나, DM를 주고 받고, 새로운 커뮤니티 일원을 유입할 수 있는 역할도 하죠. 그럼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커뮤니티의 기본 구성 요소는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목적과 비전
커뮤니티의 콘셉트
콘텐츠 (정보, 이벤트, 유틸리티 등)
커뮤니티의 목적과 비전을 구성원들에게 확실하게 전달하고, 콘셉트를 갖고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듭니다. 이곳에서는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이벤트와 같은 콘텐츠뿐만 아니라 구성원들과 홀더에게 주어지는 각종 혜택, 즉 유틸리티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자체가 마케팅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어요. NFT 프로젝트에서 커뮤니티 구축이 어떤 의미인지 느껴지시나요? 지금까지 대략적인 커뮤니티에 대한 개요를 알아 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꼭 기억하셔야 할 한 가지가 있어요.
NFT 커뮤니티의 핵심은 ‘신뢰’입니다.
창의적인 아트워크, 커뮤니티의 비전과 목표, 유명인의 참여와 에어드롭 이벤트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실행하는 프로젝트 주체가 믿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NFT 프로젝트들은 걸음마 단계에 있는 초기 시장입니다. 구성원들과 홀더에게 대체 불가능한 신뢰를 줄 수 있을 때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유지하고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명인을 이용한 NFT 마케팅 사례는 많습니다. 하지만 믿음은 이더리움으로 살 수 없는 가치입니다. 커뮤니티를 대하는 진지한 태도와 투명한 운영의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본 기사는 NFT 제작에 입문하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NFT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NFT 시장을 함께 만들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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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디자인 김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