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이코노미 Jun 28. 2022

고공행진 중인 HMM..."해운업의 시장질서 준비해야"

금리인상에 글로벌 물동량 줄어들수도

HMM이 올해 1분기 매출액이 약 4조9186억원으로 작년 1분기 대비 약 100% 성장세를 나타냈다. 작년 1분기 매출액은 약 2조4280억원이다.

주요 계열회사로는 에이치엠엠오션서비스(주), (주)에이치엠엠퍼시픽, 에이치티알헤시라스(주) 비상장사 3개 회사가 있으며 2020년 5월 1일자 공정자산총계 5조원이상 공시대상기업집단 에이치엠엠으로 지정됐고 2022년 5월 1일자로 공정자산총계 10조원이상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HMM 홈페이지

HMM은 해운업이 주요 사업으로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선박을 공급하는 조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입출항 등이 필요한 항만, 화물을 통한 육상윤송을 매개로하는 국내외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수출위주의 성장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국가는 기간산업이면서 전략산업이기도 하다.

HMM의 22년 1분기 매출실적을 살펴보면 컨테이너 운송에서 약 4조6682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약 95%의 비중을 차지하고 벌크화물 운송부문에서 약 2,090억원으로 전체 매출액대비 4.2%를 차지했다. 컨테이너부문의 경우 가격정책은 매년 4~5월 미주 기준으로 운임률이 결정되고 일반화물의 경우 해운시황에 따라 결정된다. 화물 운송부문의 경우 장기운송계약에 의해 운임률을 결정한다.

최근 금리인상에 따른 인플레이션 현상에 소비심리도 위축되면서 글로벌로 향하는 물류량도 줄어들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이후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역대급 매출을 기록한 현 시점에서 적극적인 투자로 위기에 대비한 경영전략도 필요해보인다.

HMM의 2021년 감사보고서에 의하면 감사의견 적정으로 나타났으며 핵심감사사항으로는 컨테이너운임 매출의 기간귀속 조정으로 회사의 정책, 프로세스 및 내부 통제를 이해했고 사용된 평가방법, 가정, 데이터를 검토하는 회사의 내부 통제를 평가했다.


데이터이코노미

작가의 이전글 늘어나는 기업들의 연간 급여총액…"우수인재 유치 총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