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하 Jul 16. 2023

매번 70점 맞는 아들에게 엄마가 한 '한마디'

지금 내가 누리는, 앞으로 누릴 모든 것들의 공을 그녀에게 돌린다


"아니 못 봤어... 공부 열심히 했는데 왜 맨날 70점대인지 모르겠어"



중학교 때 난 늘 의기소침해 있고 소극적이고 무엇하나 제대로 잘하는 게 없었다. 선생님이, 부모님이, 그리고 친구들이 공부를 잘하면 좋다고 하니까 나도 그냥 따라서 학원에 다녔던 것 같다. 엄마 아빠가 어느 학원에 다니라고 하면 다니고, 다니지 말라면 안 다녔다. 중간에 한 번도 "엄마 나 이거하고 싶은데 그래서 지금 이 학원 끊고 새로운 거 다니고 싶어!!" 아니면 "엄마 새로운 선생님이랑 학원이 나랑 안 맞는 것 같아 바꿔볼까?" 절대 이런 적이 없었다.


그냥 친한 친구가 다니는 학원으로 따라 옮기거나 부모님이 다니라고 한 학원을 생각 없이 계속 다니던 나였다.



.

.

.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야 좀 더 공부를 잘해봐야겠다는 '생각'이라도 하게 됐다. 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았다. 나름 국영수과 학원을 다 다니고, 독서실을 끊고 열심히 공부해도 내 성적은 늘 70점, 잘 보면 80점대. 지금 생각하니까 정말 신기하긴 하다. 어떤 시험이든 90점 이상 맞아보는 게 목표였는데 매번 내 성적은 7,80점대였다.


고2 때쯤이었나, 시험이 끝나고 밤에 집에 들어온 내게 엄마가 물어봤다. "상하야 시험 잘 봤니?" 아뇨 그럴 리가요 엄마... 내 성적은 또 70점대였다.


"아니 못 봤어... 공부 열심히 했는데 왜 맨날 70점대인지 모르겠네"



그때 엄마가 나에게 말하길,


"상하야. 열심히 공부한 게 당장 성적으로 나오지 않더라도 지금의 노력이 언젠가 빛을 발할 거야. 그러니까 성적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열심히 했으면 그걸로 된 거야~"


사실 이때 당시에는 엄마가 나에게 해준 이 위로가 얼마나 감동적이고 감사한 말인지 몰랐다. 단지 철없는 마음에 그냥 마음이 좀 더 가볍고 후련해진 기분만 느꼈던 것 같다.


.

.

.


시간은 쏜살같이 흘렀다. 고등학교를 여차저차 잘 졸업하고 대학생이 되었다. 정확히 언제인지 기억은 안 나지만 대학교 전공 시험에서 내가 1등을 여러 번 하게 됐을 때, 그때 우연하게 엄마가 해줬던 저 말씀이 떠올랐다. 그리고 알게 되었다.


'정말 그때의 노력이 빛을 발했구나. 엄마, 그때의 나를 믿어주고 위로해 줘서 고마워.'


.

.

.

.

.



몇 년 전엔가 이 얘길 엄마한테 한 적이 있었다. "엄마 그때 나한테 그렇게 위로해 줘서 고마웠어! 그래서 지금 이렇게 잘 됐나 봐!!"라고. 근데 우리 엄마의 답은.


"으잉?? 내가 그랬었나~ 기억 안 나는데?" 


아마 엄마는 진짜 까먹었던 것 같다. 그치만 저 말이 기억이 안 날만큼, 우리의 엄마는 늘 나를 믿고 응원해 줬던 게 아닐까 생각한다.


엄마 고마워. 오래오래 건강하고 행복하자. 지금 내가 누리는, 앞으로 누릴 모든 것들의 공을 우리 엄마에게 돌린다.

작가의 이전글 꼴통 중학생, Y대를 거쳐 고액 연봉 개발자가 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