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마흐 Aug 10. 2022

소셜미션 백그라운드 정립을 위한 서비스모델 고도화 과정

파일럿 프로젝트 비즈니스화 고민중


꿀벌이 사라지는 문제에 있어서 도시양봉이라는 프로젝트를 도출하게  .

 우리는 생태문제를 가져야 하지?  환경문제에서,  꿀벌인 것인가


도시양봉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한 도시 양봉과 지역 주민들과의 상생

기후위기 시대에 인간의 생명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OOO회사이다

한문장으로 정의 / 환경문제가 아니라 도시양봉 자체에 대한 문제해결접근법으로 고민해보자.

생명권에서 어떤문제, 어떤고객으로 어떻게(수요) 해결(불편함)할 것인지에서 출발해야한다. 특정 계층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좁혀서 생각해보는 방안으로 재정리해보자.

1.소셜미션 확립
2.비즈니스 모델(서비스,수익,상품) 확립
* 소셜미션(대상/수혜자,이해관계자/방법론 한문장으로 정의하자)
* 소셜미션이 나오게 되면 비즈니스모델 구조가 확립되고, BM 만들고, 프로토타입 만들자



소셜미션 백그라운드 정립을 위한 과정

생각정리

꿀벌이 사라지는 문제에 있어서 도시양봉이라는 프로젝트를 도출하게 된 점. 왜 우리는 생태문제를 가져야 하지? 왜 환경문제에서, 왜 꿀벌인 것인가에 대한 문제. 인과관계가 부족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 꿀벌이라는 문제를 무겁게 가지말자. 재미와 유머를 유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소구하는 것도 고려해보자

꿀벌에 대한 인식이 낮은 단계 : 관심 / 재미 / 꿀벌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방향성으로 나아가보자.

인식개선이라는 지향점에 있어서 도시양봉 캠페인성으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고려한다면 실질적인 타깃군에 대한 고민이다.

왜 도시에서 양봉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물음과 필요성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검토 >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발견

수요를 정립하지 않을 경우에 생기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가설단계에서 접근하기 용이하고 퍼포먼스가 이뤄지는 한정적인 기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고객의 마음에서 생각해보자

도시에서 만든 꿀에 대한 의구심, 지리산 꿀이 더 좋지 않나?

소비자 입장에서 고려했을 때 지리산벌꿀과 영등포벌꿀 중에 고르라고 한다면?


방향성 정리

우리는 생태문제 중에서 도시양봉의 어떤 인과관계를 확정하여 결론을 풀어낼 것인가를 해결해야한다.

생태문제 ‘꿀벌 개체수 감소가 문제가 된다’에서 시작. 대중들은 ‘꿀벌 개체수 감소’에 대한 문제에 대한 니즈가 없는 어려움이 있다. #식량생산량 #환경연쇄작용의어려움 연쇄고리 문제를 알려주는 것도 방법일 거라 생각된다.

인간 생존권 문제에 영향이 있다는 문제 / 자연생태계에서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에코시스템을 순환시켜주는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큰 영향은 아니지만 지구의 온도의 저항선을 낮추는 점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도시꿀벌 매개를 통해서 캠페인의 인사이트를 주고 사람들에게 활동을 전재해볼 수 있다. 어반비즈와의 차이점/차별성 방향성으로 고민해보아야 한다. 실제 어반비즈와 B2B 관계에서 틈새를 발굴




어떤 모양의, 어떤 모습의
비즈니스서비스를 구체화할  있나



솔루션 1

수익을 발생시켜서 솔루션이 계속해서 작동하게 만드는 구조 실현


가설1. 문화콘텐츠기획 :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게 만들고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인식이 바뀌게 되는 
가설2. 체험 : 다이닝클래스, 먹는체험(먹는경험)
가설3. 커머스 (꿀벌 관련 부산물 )
가설4. 도시양봉 교육
가설5. 가치소비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 공간 비즈니스 : 꿀벌 팝업스토어
가설6. 스토리라인 > 캐릭터 > 디자인역량 > 고객접점 채널 > 공간 적용
가설7. 도서 출판


솔루션 2

즐거운 마음으로 재미있고 유쾌하다는 마음에 집중


꿀벌에게 집을 주세요 / 꿀벌에게 집을 기부하자 / 기업들이 환경에 대한 가치를 정량적으로 체크하게 되는데 여의도 빌딩  옥상에 도시양봉 시스템을 설치함으로써 우리가 관리되도록 운영함으로써 대기업은 ESG 중에서 E 달성하게 되는 비즈니스 구조 (기업들의 ESG 비즈니스 모델. 기업들이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 파악하자.

ESG보고서 참고해보자. ESG는 표준가이드라인이기 때문에 필수적 검토가 필요) B2B 로 기업에게서 운영지원금을 받는 방식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탄소중립 포인트를 소비하면 소비할수록 정량적으로 탄소중립 점수를 측정할 수 있다. 기업과 연계에서 도시양봉을 관리해주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Ex_한화빌딩에서 온 꿀벌입니다. (곰표맥주처럼)


- 소셜미션, 문제 정의는 확실히 할 것. (꿀벌이 사라지는게 문제인지, 도시 양봉에서 발생하는 피해가 문제인지…)
- 단순한 굿즈 보다는 벌꿀과 관련된 제품, 시제품으로 했으면 좋겠다. 상징성이 있는 제품이 좋을 것 같고 이렇게 되면 컨텐츠 생산 비즈니스로 생각을 해야한다.
- 긴자 꿀벌 사례를 좀 더 확인해보자. 여의도 꿀벌, 청담동 꿀벌 이런 사례도 가능도시 양봉으로 얻은 꿀 -> 시제품 개발 -> 사회 환원할 수 있게 (양봉통 제작이라던지)비영리 단체가 하는 것과는 확실한 구분이 필요하다. (캠페인을 통한 단순한 인식개선 같은 것들 것 비영리 단체에서 하는 것들), 수익을 창출하고 그걸 사회에 환원하는 구조를 생각해야한다.
- 교육 사업은 외부사항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서브 비즈니스가 되고, 많이 어려운 분야이다.도라지 우유 만들어서 도시 농업에 환원하는 사례
- 인식개선이라는 사업은 굉장히 어렵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