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근무일지
스타트업에 근무한지 이제 2주차..! (아직 2주 안됨)
아무튼 매일 광고 세팅과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고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있다. 몇 년 전에 SNS 광고를 직접 세팅하고 진행한 적이 있어서 다행히 메타, 구글 광고는 직접 하는 데 무리가 없었다. 지난 회사에서 카카오와 네이버 광고를 진행할 때는 직접 진행이 안되고 가능한 회사에 맡겨서 진행한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도 어디랑 할 수 있나 찾아봤다.
카카오 광고는 공식 대행사가 따로 있어서 아래 리스트를 보고 무작정 다 연락해봤다.
우리는 어떤 브랜드이고 어떤 목적으로 광고를 할 거고 예산과 일정 등 간략하게 작성해서 홈페이지 문의나 담당자 메일로 보내고 기다렸다. 모든 업체에 다 보내진 않았고 홈페이지 보면서 카카오 광고랑 메시지 발송 모두 가능한 곳을 찾아 연락했다.
좀 이름 있고 큰 대행사는 평균 월 3천만원 이상 캠페인을 진행해야 인력 배치 및 운영이 가능하다고 회신이 와서, 다른 곳들의 연락도 기다리면서 마음의 준비를 했다.
아니... 나도 이렇게 처음 세팅한 적이 없어서 이렇게 연락해보는 게 맞는지, 어떤 걸 회사에 확인하면서 업체를 찾아야 하는지 정말 하나도 모르겠다. 그래서 그냥 무작정 연락 한 번 해봤다. 후후... 마케팅팀으로 뽑혔는데 나 혼자고 아무도 마케팅 광고는 모르고, 나도 모르는 건 회사 사람들도 모른다! 정말 막막하군.
암튼 그렇게 업체들에 연락하면서 일단 광고 진행 가능한 곳을 찾았는데, 한가지 변수가 생겼다.
카카오 광고 중에 앱 다운을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은 카카오모먼트 앱 SDK 설치 또는 MMP 연동이 필요하다고 답변을 받았다. 한 곳에서만 이렇게 받은 게 아니라 다른 업체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MMP가 무엇인지, 연동 작업이 필요하다고 연락을 받았다. 하하... 그게 뭐죠?
우선 이전에 다닌 회사에서는 카카오모먼트 SDK도 설치되어 있었고 MMP 중에서는 앱스플라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어서 처음에 세팅을 하거나 준비를 하는 과정이 없었다. 그래서 당연히 첫 세팅 경험도 없고 그냥 운영만 해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했다.
우선 카카오모먼트 앱 SDK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를 서치해서 찾았고 개발자 분께 가능한지 문의 드렸다. 대충 봤을 때는 자세한 내용이 없어서 가능한지 잘 모르겠지만 우선 될 거라고 답변 받아서 일단은 좀 더 서치해보기로 했다.
▼ 카카오 비즈니스 내 픽셀 & SDK 관련 내용
▼ Kakao Developers 픽셀 & SDK 만들기
위에 사이트 중에서 앱 트래커 사이트를 보고서 해당 업체에도 어떤 식으로 연동 작업 및 계약을 하면 되는지 등 문의사항과 함께 연락을 모두 했다. (앰플리튜드도 앱 트래커 업체인 줄 알았는데 아래 카카오 비즈니스 리스트에는 없었다.)
※ MMP(모바일 측정 파트너, Mobile Measurement Partner)
실제로 지금 앱 분석을 위해서 MMP 연동이나 카카오모먼트 SDK 설치를 할 거 같은데, 어떤 걸 진행할지는 좀 더 공부해보고 개발자와 대표님과 얘기하면서 결정해야겠다. 처음 세팅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진짜 모르는 게 너무 많은 마케터인 것 같아서 대표님한테 참,, 민망하다 마케터 뽑았을 때는 모든 걸 다 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기대하셨을 거 같은데 흑...
사실 지금 앱 출시하고 나서 광고를 빠르게, 많이 해야 하다 보니까 메타 광고를 엄청 세팅하고 있는데, 이게 직접 세팅해본지도 몇 년 되어서 시간이 좀 걸렸다. 콘텐츠 마케터로만 집중해서 최근에 계속 일하다 보니까 퍼포먼스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 찾아보면서 배우고 있다. 데이터도 매일 아침마다 보고 어떤 식으로 테스트해야 하는지 고민도 하고 키워드 광고도 해야 하는데 처음이라 찾아보고 있고.. 맨날 공부할 게 쌓이는 것 같다. 흑 부족한 게 많은 마케터(?).... 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