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웹페이지로 만들면 좋은 점
포트폴리오는 내가 지금까지 진행했던 업무 또는 프로젝트를 다른사람에게 소개하기 위해서 작성되는 자료이다. 그리고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취업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특히, 영상, 디자인 쪽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디자인, 영상 등의 업무와 작업은 시각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일반 사무업무를 보는 직장인들에게 포트폴리오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여러 직무, 직군에서 채용과정에서 포트폴리오를 첨부하는 것을 권장 또는 필수로 삼고 있고, 그로인하여 많은 직장인들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필자는 포트폴리오를 PPT 와 같은 문서로 만드는 한 편 웹페이지 형태로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문서까지 있는데 굳이 웹페이지형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업데이트가 쉽고 빠르다는 것이다. 문서로 작성할 경우 문서열고, 편집 및 수정하고, 자료추가하고, PDF 저장해야 하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웹페이지로 제작할 경우 페이지 들어가서 편집 및 수정, 자료추가 만 하면 끝난다. 만약 채용사이트에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할 경우 파일을 내리고 업데이트한 자료를 다시 업로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두번째는 문서형 포트폴리오의 가이드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모든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는 기획 및 계획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웹페이지형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문서의 가이드를 잡는 과정에서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 사이트맵 까지는 아니어도 웹페이지에 기재할 전체적인 내용이나 내 커리어에서 대표할 만한 프로젝트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내용이 정리될 수 있기도 하다.
세번째는 움직이는 동적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상제작에 관한 내용이 포트폴리오에 들어간다면 페이퍼로는 담을 수 없는 영상을 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다. PC 보게 되는 경우에도 PDF 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웹페이지 자체로 구동이 된다면 임베드 방식으로 페이지 에서 손쉽게 바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UI/UX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네 번째는 아카이빙이다.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업데이트이다. 이 이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최근자료 또는 과거의 자료 중 사용할 프로젝트를 꾸준하게 정리를 해놓아야 한다. 하지만 이게 쉽지가 않다. 하지만 웹페이지로 제작할 경우 모든 자료를 아카이브에 때려넣고 (아카이브 페이지는 숨기거나 잘 보이지 않게 정리) 필요한 자료만 쏙쏙 끄집어 낸다면 업데이트와 수정이 굉장히 편리해 진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차별화이다. 시대가 바뀌어 많은 사람들이 웹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페이퍼형 포트폴리오만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는 곧 나의 차별화가 된다.
필자는 위와 같은 이유에서 포트폴리오를 웹페이지화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물론 페이퍼, 문서형 포트폴리오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필자는 둘다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문서형 포트폴리오는 웹페이지 형 포트폴리오가 주지 못하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둘은 상호보완적이며, 그렇기 때문에 두 포트폴리오를 모두 작성했을 때 작성자의 매력이 더 올라간다고 생각한다. 다만 웹페이지형 포트폴리오라고 하면 이걸 어떻게 제작해? 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여 필자는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다. 노션은 쉽고 빠르게 포트폴리오를 웹페이지화 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다음에는 노션 포트폴리오 템플릿도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