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ro May 15. 2024

이해불가

잡담

저는 사실 인생의 연륜이 쌓여가고 지식이 늘면 세상을 좀 더 이해하고 삶이라는 명제에 있어 더 많이 다가 갈 줄 알았습니다. 공자의 지천명이라는 순리도 깨달을 줄 알았고요. 하지만 제가 이제 그 나이가 되어보니 세상은 더욱 알 수 없는 것들 투성이며 이해하기에는 상당히 모호하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저의 대화 중 입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가 ”이해할 수 없다 “라는 말입니다. 뉴스나 드라마, 다큐멘터리와 영화 그리고 제 주변에 일어 나는 모든 일들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들 입니다. 제가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건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경험한 몇 가지의 경험치들과 책 좀 읽는다고 쌓아 놓은 종이에 새겨진 알량한 지식 몇 가지가 다입니다. 그러니 이 오묘하기 짝이 없는 세상을 이해하고 깨닫는다는 건 만무함은 물론 무모할 뿐더러 말 그대로 어불성설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비록 열렬한 불자는 아니지만 부처님 오신 날의 맞다 보니 세상의 만물의 이치를 깨달았다는 붓다의 깨우침이 유난히 대단해 보이는 하루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센티미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