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ok끄적쟁이 Nov 14. 2024

고슴도치와 여우

책 '신호와 소음'을 읽고 (두 번째)

전문가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고슴도치형'과 '여우형' 


고슴도치는 거창한 생각 즉 사회의 모든 상호작용을 작동시키는 지배적 원칙을 믿는다. 

이에 비해 여우는 수없이 사소한 생각들을 믿으며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여긴다. 


고슴도치가 언제나 큰 녀석 하나만 노리는 사냥꾼이라면, 여우는 부지런히 이것저것 줍는 채집자다. 


두 집단 중 더 나은 예측을 하는 것은 '여우형' 전문가다. 


여우가 경험이 쌓일수록 예측의 정확도가 더 높아지는 데 반해 

고슴도치는 지식과 정보가 늘어날수록 예측의 정확도가 나빠진다. 그 사실들을 가지고 편견을 강화하는 쪽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요한 결정에 앞서 '여우형' 전문가의 말을 따르거나 여우처럼 판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신호와 소음'의 저자 네이트 실버가 말하는 여우의 원칙은 크게 3가지다. 


여우의 원칙 1 - 확률적으로 생각하라 


수치 하나만 가지고 무엇이 일어날지 정확하게 안다고 말하지 말고,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은 범위로 제시해야 한다. 


여우의 원칙 2 - 날마다 새로운 예측을 하라 


예측가로서 올바른 태도는 더 새롭고 나은 정보가 나타날 때마다 자기가 한 예측을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주 전이나 한 달 전, 일 년 전에 자기가 했던 말은 머리에서 지워버려야 한다. 


여우의 원칙 3 -집단지성을 활용하라 


여러 사람이 함께 참여하는 집단적 예측이 개인이 혼자 하는 예측보다 더 정확하다. 지표 하나로는 신뢰성이 부족하다. 제각기 다른 가중치를 지표에 부여한 다음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대선 속 신호와 소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