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rest Jun 11. 2023

분노는 성장의 원동력

Show & Prove

자기계발을 통해 성장하는 도중에는 때로 화가 날 때가 많다.


"왜 나에게는 이것밖에 안되지?"

"왜 다른 사람들은 다 잘 하지만 나는 못하는 걸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왜 이루지 못하고 있는 걸까?"


이러한 의문과 불안에 나는 스스로 분노를 느끼기도 한다. 더구나 주변에서 도전과 성장을 비웃거나 조롱하는 말들을 듣게 되면 분노가 더욱 커지기도 한다.


과거의 나였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상처받고 우울해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지난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에 용기를 가지게 되었고, 그들의 비웃음과 조롱이 질투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고 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보다 나은 사람, 자신보다 강한 사람을 깎아내리거나 시기하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나 또한 예외는 아니다.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을 보면 질투가 느껴지며 가끔은 그들이 실패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그들과 나의 차이는 이러한 '분노, 질투'와 같은 감정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는 데 있다. 그 원동력을 얻고 그들이 할 수 없다고 장담했던 일들을 해내며, 결국에는 내가 옳았음을 증명한다.


그러면 놀랍게도 그렇게 비아냥대던 사람들은 입을 다물게 된다. 입대하기 전, 내가 군대에서 몸을 키우지 못할 것이라 장담했던 친구조차도 이제는 내게 말을 걸지 못한다.


나는 앞으로도 분노를 원동력으로 삼아, 내가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을 모두 이루며 살아갈 것이다. 그러니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도 조롱과 비웃음의 대상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자신을 믿고 도전한다면 결국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How are you doin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