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탐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희 Mar 08. 2023

대기업에서 묻는다. 당신에게 행복이란?

각박한 세상 속 내가 나에게 주는 선물

올해 2023년 상반기 SK 이노베이션 계열 공채 자소서 두번째 문항이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정의, 그리고 그 행복을 이루기 위한 나와 회사의 노력이라..

자소서는 회사의 value 와 부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짜임새 있게 작성해야겠지만,

작성하기 이전에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대학시절 술자리 어디선가 누구에게 들었던 적이 있었다. 

불행하다라고 느끼는 것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크면 클수록 발생하는 것이라고.

이 정의대로라면 '행복'하기 위해선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좁혀야 한다. 이를 위해선 두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1. 이상을 낮춘다

2. 이상에 가까워지기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약한다


그럼 이 두가지 방법 중 하나라도 달성하게 되면, 나는 행복할까? 


'이상 理想' 이란 사전적 의미로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완전하다고 여겨지는 상태 인데, 그 어느 누구던 '나는 내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삶을 살고 있어' 라고 말하긴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이상에 가까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고 도약한다. 

그렇게 내가 원하던 이상적인 직업, 이상형에 부합하는 사람, 이상에 가까운 연봉을 얻어냈다고 생각해보자. 

인간은 거기서 만족할까?

또 새로운 이상이 생겨 현실과의 gap 차이는 또 생겨나기 마련이다.


행복은, 나의 사회적 위치, 연봉, 연인의 능력 등 수치화된 결과물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들을 상상해보자. 


힘든 하루의 일정을 마치고 집에 왔는데 따뜻한 밥과 미소로 맞이해주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한끼 식사

푸근한 봄날 주말, 간만에 사랑하는 사람과 밖에서 먹는 맛있는 브런치

퇴근 길, 이어폰에서 흘러나오는 추억의 노래를 들으며 보이는 해질녘의 아름다운 노을

때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편안한 침대에서 그 누구의 간섭도 없이 푹 쉴 때


 행복이란, 사소해보일 수 있지만 소중한 일상과 감정들에 

솔직하고, 감사하며, 진정으로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하나의 선물 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소한 일들에 감사를 위해선 연습이 필요하다. 

진정한 행복이란 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나와 내 마음의 솔직한 관계를 위해선 몇가지 해야할 일들이 있다. 


1. 안좋은 일이 있었다면, 그로부터 새롭게 배우게 됬던 점, 감사한 점 생각해보기

2. 기록하기


필자의 감사일기


솔직해지자.

감사하자.

사랑하자.

불평하지 말자.

행복하자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