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삼 Feb 06. 2024

브런치 입문기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먼저 시작했다. 우연히 브런치 관련 전자책을 읽고 한 번 해볼까? 했던 게 합격으로 이어졌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작가님' 그 작. 가. 님.이라는 말이 왜 이렇게 설레던지 가족들에게도 자랑을 했다. 작가님이라 불러주니 작가의 꿈도 생겼다. 종이책을 출간한 진짜 작가가 되고 싶다는.


브런치에 작가신청을 할 때 이혼얘기를 쓰겠다고 했다.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사실 거짓말이었다. 주제가 자극적이어야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물론 합격하고 보니 브런치에서 이혼은 흔하디 흔한 소재라는 걸 알게 됐지만. 이미 지난 얘기를 꺼내려니 잘 살고 있는데 다시 불행 속으로 기어들어가는 느낌이라 참 별로였지만 약속을 했으니 지켜야지 라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



2023년 12월 06일 브런치에 합격했고 2024년 01월 06일 첫 글을 발행했다. 한 달 동안 글을 쓰고 퇴고를 했다. 오늘 쓴걸 내일 또 수정하고 이틀 뒤에 또 수정했다. 재밌었다. 글을 고쳐나가는 게. 바위를 깎아 조각상을 만드는 조각가들의 마음이 이랬을까? 글에서 군더더기를 빼고 수정하고 다듬는 게 너무 신났다. 어떻게 봐도 봐도 계속 고칠거리가 나오는지 점점 더 정교한 모양새를 갖추어가는 조각상처럼 내 글도 그럴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미리 작성해 둔 2편의 글을 첫 발행하고 어플 알림을 꺼두었다. 하루 뒤쯤인가 갑자기 글감이 생각나 메모해 두려고 브런치 어플을 켰는데 알림이 37개나 떠있었다. 맙소사! 무슨 일이지?

글이 어디로 퍼 날라졌는지 조회수가 1만에 다다르고 있었다. 그런데 브런치 생태계에 무지한 나는 도대체 내 글이 어디에 노출됐는지 모르겠다. 아직도 모른다. 그 이후로 올린 글들도 하루 만에 수천의 조회수를 기록하곤 했는데 도대체 어디서 보고 오시는지 너무 궁금하다. 나는 메인에 떠있는 글 밖에 볼 줄 모르는데.


한 달 전에 미리 써둔 글들을 일주일에 2편씩 발행하고 브런치북을 만들었다. 근사하다. 종이책은 아니지만 왠지 내 이름으로 나온 첫 번째 책이라고 할 수 있을까.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고 메인에 추천 브런치북 1위까지 올라갔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글을 쓴 목적인, 나와 같은 아픔을 겪고 있거나 겪은 분들의 소중한 댓글들. 손끝발끝까지 뿌듯함이 밀려들었다. 내 치부를 드러내는 글을 쓰면서 혹시 누가 아는 사람이 볼까 싶은 걱정도 했었지만 그 댓글들을 보는 순간 마음이 난로를 켠 것처럼 따뜻해졌다. ’단 한 명이라도 내 글로써 위로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그걸로도 충분히 글을 쓴 보람이 있구나’




브런치에 처음 글을 발행한 지 딱 한 달이 된 지금 시점에 내 성적표는 구독자 206명에 조회수 134,959회를 기록하고 있다. 나쁘지 않은 수준이 아니라 기대이상이다. 나는 조용조용 내 이야기를 하얀 종이에 털어놓았을 뿐인데 만인에게 내 이혼이야기를 고해버린 셈이 돼버렸다. 화려하게 신고식을 치르며 브런치에 입문했다.


이제부터 열심히 글을 써!라는 뜻일까? 의외로 반응이 없었다면 금방 흥미를 잃어버렸을지도 모르는데 왠지 브런치에서 내 글이 읽힌다는 건 생각이상으로 기분이 매우 좋았다. 그렇게 나는 브런치와 순식간에 사랑에 빠져버렸다. 하지만 입문기와 생존기는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제 입문자를 지났으니 생존의 시간이다.


너무 기뻐서 캡처해 놓은 요즘 뜨는 브런치북 1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