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희숙 Feb 25. 2024

나에게 성공이란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추구하는 가치관이 각각 다르다. 언젠가 성공에 대한 개인들의 의견을 듣는 기회가 있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만족감이 높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면 성공한 인생이라 할 수 있다. 요즈음 사람들의 수명이 길어져 건강에 대한 삶의 질을 생각하며 각별히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느낀다. 건강한 삶이 뒷받침되어야 어떠한 일을 하든 제대로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나이가 들다 보니 마음은 청춘인데 몸은 어제와 오늘이 다르다. 나이가 드는 것에  대한 아쉬움 때문인지 사람들은 '세월이 빠르다'라고 하며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열정으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간다.


 평창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스피드 스케이팅 여자부문 이상화선수의 인터뷰 내용이 나에겐 큰 힘과 용기를 주었다. 눈을 뜨고 일어나서 연습하고 낮잠 자고 연습하고 낮잠 자고의 연속되는 일상을 매일 일과처럼 반복되는 상황 속에서 지금의 이상화선수의 끈기와 집념을 통해 그의 이루어 낸 업적과 성과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성공하려면 반복된 생활을 계속하면 된다. 돈에 대한 욕심, 인기에 대한 욕심,  사람에 대한 욕심 다 버리고 '생활의 달인'처럼 살아가면 그게 성공인 거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근육이 생기는 것처럼 똑같은 패턴으로 생활하면 어느 순간 '내가 발전했구나'라는 걸 느끼게 된다."

 방송인 이경규 님의 인터뷰 중에서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이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의 (무엇이 성공인가)

 

 사람들마다 성공의 기준이 각각 다르다. 위의  글들은 나의 삶의 지표가 되어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적어 본다. 지금의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며 사람들과 조화로운 화음을 맞추어 나가는 것이 나의 성공의 지름길이 아닐까 한다. 조금 더 욕심이 있다면 브런치 스토리에 쓰는 글과 그림이 늘 새롭고 신선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봄소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