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kuna Matata Dec 06. 2022

매일 샤워하지 않습니다.

시키는 대로 살아온 여자 

 언젠가부터 매일 샤워하지 않는 나를 마주한다. 결혼 후에 생긴 습관이라기엔 좀 아이러니하지만. 

애인을 졸업하고 동지가 된 남자에게 더 이상은 달달한 샴푸 내음으로 매력을 어필할 필요가 없어서일까. 

그럴 리가. 샤워 횟수를 줄이는 것으로 물 절약에 동참할 만큼 환경에 남다른 의식을 가져서도 아니다.


 나도 모르게 자리 잡은 이 습관의 시작은 아마도 순종이었지 싶다. 10년 경력을 자랑하는 살림 선배에 대한. 

남편은 대학시절부터 자취를 했다. 냄새에 민감한 나는, 연애 시절 자취생 특유의 퀴퀴함이 없는 이 남자가 좋았다. 언제 가도 집은 깔끔했고, 옷에서도 덜 말라 쿰쿰한 물비린내가 난 적이 없었다. 설거지를 하고 나면 우리 엄마가 하던 것처럼 싱크대 남은 물을 훔쳐낼 줄도 알고, 욕실 바닥도 늘 거실처럼 보송했다.


 결혼하면 혼자 오래 살던 남자들의 지저분한 생활습관 때문에 많이 싸운다던데, 이 정도 살림 솜씨면 그럴 일은 없겠다며 혼자 합격점을 매겼던 게 실수였다. 

사랑하면 눈에 콩깍지가 낀다더니, 내 사랑은 코를 마비시켰던 모양이다. 판단력도 함께.




 어쩌다 씻지 못하고 잠들었던 다음 날 아침, 남편은 샤워하러 들어가는 나를 붙잡아 세우고는 거침없이 내 정수리에 코를 파묻고 킁킁거리며 말했다.


“야~ 머릴 안 감아도 어쩜 이렇게 좋은 냄새가 나냐 넌. 그리고 이제는 나 말고는 네가 씻었는지 말았는지 아무도 신경 안 써. 내가 괜찮다는데 뭘 귀찮게 맨날 씻어”


 내가 씻고 나오면 사방이 습기로 가득 차는 욕실이 불쾌하고 불편해서 하는 말인 줄 어디 상상이나 했겠는가. 신혼의 달콤한 최면에 빠진 나는 그날부터 매일 씻지 않기로 한다. 참 쉬운 여자.




 그는 그저 습기를 싫어하는 사람이었다. 보송한 욕실 바닥을 위해 샤워를 스킵하는 용기 있는 남자. 

아침저녁으로 두 번씩 하는 샤워가 당연한 일상이었던 내게, 이 용기를 심어주려 신혼 시절 남편은 부단히 노력했다. 샤워하고 나온 내 꽁무니를 따라다니며 애정을 표현해야 마땅했겠지만, 습기와 곰팡이에 대한 잔소리를 퍼부어대기 바빴다.


“넌 아직 살림을 안 해봐서 그래. 

샤워하고 물기를 제대로 안 없애면 나중에 물 때 낀 곰팡이 없애는 게 얼마나 귀찮은지 모르지?”


모르지. 

30년 넘는 세월 동안 엄마가 차려주는 따뜻한 밥을 먹고, 바쁜 아침 화장대에 앉아 단장하고 있으면 엄마가 숱 많은 머리를 요리조리 걷어가며 말려주고, 퇴근하고 들어와 아무렇게나 벗어놓은 옷가지들이 당연한 듯 정리되어 있는 일상을 누리며 살았으니. 

지금 생각하면 그 얼마나 호사스럽고 과한 보살핌을 받으며 살았던 건지. 나이만 먹었지 혼자서 내 몸 하나 온전히 건사해보지 못했던 걸 부끄러워하기보다는, 어설픈 내가 귀엽다고 착각했던 것도 같다. 




 씻는 일만큼은 게으름을 피우지 않았던 지난 시절의 나를 아무렇지 않게 지워버리고, 안 씻는 날이 늘어갈수록 기특해하고 칭찬하는 남편의 조련에 너무 쉽게 길들여졌다.   

 이렇게 살림까지 잘 아는 남자가 이제 엄마처럼 나를 보살펴주는 거라 생각하니, 그가 하는 많은 말들은 모두 가르침이 되었다. 주도권을 빼앗기는 거라고는 상상도 못 한 채, 남편이 하라는 대로 아바타처럼 살림을 해나갔다. 


 그렇게, 내 인생 2막의 주도권은 엄마에게서 남편에게로 넘어갔다. 



(사진출처_pixabay)

작가의 이전글 너도 늙어봐, 이년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