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nnk Dec 28. 2022

원조 초코파이 01

Moon Pie

우리나라의 50년 가까이 된 장수 간식 오리온 초코파이 탄생에 영감을 준 미국판 초코파이가 있다.

그것은 바로 Moon Pie이다.


초코파이의 역사를 더듬어 올라가면 미국의 문파이(Moon Pie)가 나온다. 1973년 동양제과( 현 오리온제과)의 임직원이 미국 출장 중에 우연찮게 문파이를 접하게 되었다. 퍽퍽하고 달콤한 빵 사이에 말캉말캉한 마시멜로가 샌드위치 되어있고 그 전체를 쵸코렡으로 코팅한 이 빵은 그 당시에 그야말로 신세계였다. 그들은 출장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이 문파이를 가방에 넣어 왔고 이걸 요리조리 뜯어보고 먹어보고 연구해서 한국판 문파이를 생산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오리온 초코파이는 그렇게 탄생이 되었다 한다.



Moon Pie는 1917년 미국 테네시주에 위치한 채타누가 베이커리에서 처음 탄생하여 1950년대 인기의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워낙 다양하고 경쟁이 치열한 이 스낵분야이다 보니 최근에는 예전만큼의 인기는 누리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옛 추억"이라는 감성에 힘입어 미국의 왠만한 식료품점에서 여전히 판매되고 있다.



포장은 복고풍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달 그림 비닐 포장에 투박한 폰트로 이름이 써져있고 그 안에 커다란 갈색 파이가 들어있다.

1917년부터 생산... 우리나라 일제강점기부터 생산되어  지금까지 만들어지고 있다니 우리 증조할아버지 할머니 세대가 나라가 뺏아긴 일제강점기의 설움에서 살고 계실 때 저들은 이런 맛있는 걸 발명해서 즐기고 있었다니 미국은 행복한 나라였던 것만은 틀림없다. 그리고 100년이 넘게 생산되고 있으니 대단한 장수 간식거리인 것만은 확실하다.



Made with Real Sugar... 진짜 설탕으로 만들었다 하는데...
ㅎㅎㅎ 설탕이 몸에 그다지 안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 좀 다른 문구는 없었을까?ㅎㅎㅎ


맛이야 초코파이가 이미 익숙한 우리 입맛에 문파이는 획기적으로 새롭진 않다. 다만 한입 베어 물면 텁텁하게 밀려오는 밀가루맛이 인상적이다. 한국 초코파이에서 느낄 수 없었던 텁텁함이다. 맛은 한국 초코파이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한국의 초코파이가 밴치마킹을 잘한 듯 더 고급지고 빵이 약간 더 촉촉하고 밀가루의 텁텁함이 덜 느껴진다. 반죽에 뭘 첨가해서라도 이 밀가루 맛을 잡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밀가루 맛이 혀를 지나쳐 가면 적당한 쵸코렛맛에 달달하고 물컹한 마시멜로우가 느껴진다. 그 외에 맛은 더 이상 설명할 것이 없다.



한 가지 문파이의 칭찬할 점은 역시나 푸짐한 사이즈이다. 더블레이어의 마시멜로와 빵이 두툼하고 묵직한 느낌을 준다. 한국의 초코파이는 세월이 지나면서 가격은 오르고 크기는 점점 작아진 반면 문파이는 두둑, 묵직, 더 나아가 듬직한 느낌마저 든다. 초기 생산되었을 당시의 크기에서 현재도 크게 변하지 않은 듯...  


한국 초코파이를 탄생시킨 문파이... 100여 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생산되고 사랑받고 있는 장수 스낵이다. 하지만 한 가지를 개발하면 가만두지 않는 한국사람의 습성으로 80년대 후반 오리온의 "정(情)"이라는 기가 막힌 마케팅 컨셉을 초코파이에 입혀 문파이보다 57년 늦게 출발한 초코파이는 전 세계로 수출되는 효자상품이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