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환철 Feb 20. 2024

안녕의 의미 나를 비춰본다

자신의 안부를 묻기 위해 필요한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나를 찾는 글쓰기 1



<안녕의 의미, 나를 비춰본다>



20년의 직장생활 동안 매일 모니터와 키보드를 마주하며 일을 위한 글쓰기를 해왔지만 , 삶을 향한 글쓰기는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다가온다. 오늘부터 세바시 인생질문 성장문답을 통해 나를 찾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첫 번째 질문은 안부이다.


1. 자신의 안부를 묻기 위해 필요한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1) 그중 가장 마음에 와닿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그 질문에 대해 어떻게 답할 수 있나요?
  2) 그중 가장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3) 하루에 한 번씩 스스로에게 던지면 좋은 질문은 무엇일까요? 그 질문들이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안녕은 균형의 미학



매일 사용하는 '안녕'이 단순한 인사말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안녕은 편안한 안(安)과 물을 녕(寧)의 조합인데, 지금 당신의 상태는 어떠신가요?라는 뜻의 인사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다른 사람과 안부를 주고받으며 배려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타인의 안녕보다는 자신의 안녕함이다.


안녕은 크게 육체와 정신 건강으로 이루어진다. 몸과 마음이 아프지 않을 때만 안녕한 상태, 즉 행복을 갖는다. 안나 카레니나의 서문처럼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불행해진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은 육체의 활력을 갖게 하고, 명상과 독서는 정신의 평화를 가져다준다. 종교생활을 통한 위탁과 호소는 마음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후회와 반성, 그리고 성장



최근 아이들이 같이 하자는 요청에 시작한 모바일 게임에 빠져 시간을 낭비한 것은 분명 후회스러운 일이었다. 퇴근 이후 집안일을 하거나 책을 읽던 시간에 게임을 했고 나의 안녕은 점점 희미해지는 상태를 격었다. 동호회 모임에서도 밝힌 적 있지만 나의 뇌는 중독에 취약함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경험은 내게 소중한 교훈을 되새기게 했다. 시간은 한정된 자원이며, 무분별한 사용공허함만을 가져올 뿐이라는 사실이다. 게임을 열심히 해도 게임 캐릭터가 성장하지 내가 바뀌는 건 아니며 순간의 즐거움은 다른 걸로도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감정이다. 나는 이 글쓰기와 함께 게임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삶의 방향을 다시금 잡고자 한다.



안녕을 묻는 소중함



예전에 같이 일했던 한 상사는 아침에 사무실 등장하며 힘찬 목소리로 인사를 해주셨다. 그 마음이 좋아서 나도 사무실에 가면 최대한 밝은 에너지를 담아 인사하곤 한다. 안녕을 묻는 것은 단순한 인사를 넘어,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고 소중히 여기는 행위다. 진심 어린 안녕의 인사는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관계를 쌓는 기반이 된다. 그 안녕은 나 자신에 대한 다짐이 되기도 한다. '안녕'이라는 짧은 단어는 내 마음을 토닥이고 다시 힘차게 시작할 하루의 외침이 된다. 우리는 자주 나의 안녕을 확인하며 마음을 돌봐야 한다. 힘든 일이 있거나 어려운 상황일수록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중요해진다. 힘들수록 물어야 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읽기와 쓰기다. 나는 이제 삶의 일상 속에 진심 어린 안녕을 건네며, 소중한 관계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변화의 시작, 그리고 새로운 삶



이러한 사고를 통해 나는 안녕을 위한 삶의 변화를 시작할 것이다. 걷기나 스트레칭 등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시간을 정해서 하는 읽기와 쓰기 등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며 몸과 마음을 다스릴 것이다. 우리 삶의 남은 시간은 매 순간 짧아지기에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고 하루하루를 허투루 쓰지 말아야겠다는 다짐도 해본다. 하지만 이러한 다짐은 나약한 의지와 변화하는 환경 속에 숨어 소멸해 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기에 함께 하는 힘이 필요하다. 진심 어린 안녕을 전하며 주변 사람들과 연대하며 서로 의지하고 응원하는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언제나 안녕



안녕은 삶의 모든 근본이다. 안녕한 몸과 마음은 행복을 향한 여정의 첫걸음이자 끝이다. 건강한 관계는 행복을 꽃피우는 토양이 된다. 나는 앞으로 이 도전을 통해 나와 세상에 안녕의 메시지를 전하며 매일매일 재미와 의미 있는 삶을 만들며 살고 싶다. 물론 글쓰기는 쉽지 않겠지만 어렵기에 과정이 의미 있을 거란 걸 믿는다. 내 삶을 찾는 여정에 '나를 알아가는 글쓰기'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발견하며 글을 마친다.



다음 주제는 태도입니다. 같이 써보시죠. ^^


2. 당신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인가요?
 자신의 태도 중 부정적이라고 여겨지는 점은 무엇인가요?
  1) 자신이 지닌 부정적 태도 중 가장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누군가의 긍정적 태도로 인해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 그때 또 다른 누군가가 가졌던 부정적 태도는 무엇이었나요?
  3) 당신이 가진 긍정적 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정신의 정원

작가의 이전글 눈 오는 날 니가 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