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하신 자기소개서 잘 읽어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자소서가 되기 위한 조언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잘 작성하셨지만 조금 다듬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작가가 쓴 글처럼 뛰어난 글이 아니라 무난한 자소서도 충분히 합격하였으니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소설책 내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는 취업을 목표로 작성된 글입니다. 인사담당자가 어떠한 것을 궁금해할지 그것에 대해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중요한 것은 1. 이 일을 잘할 사람인가? (직무적합성) 2. 우리 회사에서 다른 직원분들과 잘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인가? (조직에 맞는 사람) 두 가지입니다.
취업은 상대 평가입니다.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어야 합니다. 10명의 지원자 중에 한 명을 뽑아야 한다면 회사에서 왜 본인을 뽑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득력 있게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본인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남다르게 뛰어난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 부분을 강조해서 작성해 주세요. 자소서는 ‘진정성과 일관성’이 있게 작성해 주셔야 내용이 납득이 되고,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작성하신 자기소개서에서 부족한 부분은,
1.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자소서에 ‘태도, 인성(성격)’에 관한 부분도 작성해 주세요.
2.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관한 내용도 작성해 주세요.
전반적으로 실제 회사에 투입되어 일할 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지 고민해 보세요. 지식, 기술, 태도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는 다른 사람과의 협업, 탐구심, 분석력, 끈기, 도전정신, 창의력, 꼼꼼함, 체력, 근성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이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부분을 작성해 주세요. ‘나는 이런 강점이 있다’라는 주장을 하시고 근거(사례)를 작성하셔서 인사담당자를 설득시키는 글을 써주시면 됩니다. 직무와 관련된 경험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소재를 찾아보세요. 자소서는 소재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소서를 작성하시기 전에 개요를 먼저 작성하시고 각 항목별로 어떠한 경험을 작성할지 미리 전략을 짜야합니다. 브런치에 이전에 작성된 예시를 참조하셔서 문단 나누는 방법, 글의 구성 방법, 가독성 있게 작성하는 방법들을 참고해 보세요. 특히 ‘나산업직무회사’ 파일에서 핵심 키워드를 먼저 뽑아보시면 자소서 작성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원하시는 기업에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