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이미 Jan 06. 2023

2023년 교육 트렌드! 스마트 교휵 환경이란?

안녕하세요, 토이미입니다. 


2022년도 이제 1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시간이 어찌나 빠르게 흘러가는지 토이미도 여러분들에게 멋있는 제품을 선보일 준비를 하느라 한 해가 정말 빠르게 가버린 느낌입니다.


새해를 한 달 남긴 이 즈음, 2023년 우리 아이들의 교육 트렌드에 대해서 토이미가 한번 조망해 보려고 합니다. 앞서 정부는 2019년도에, 향후 5년간의 교육 방향과 시행 안을 담은 "6차 교육 정보화 기본계획"을 이미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러한 기본계획 내용을 바탕으로 새해에 우리 아이들이 받게 되는 교육 트렌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리 엿보는 2023년 우리 아이 교육 트렌드! 과연 어떤 모습으로 다가오고 있을까요?



"6차 교육 정보화 기본계획"이 무엇이길래..?

가장 먼저, 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정부는 5개년 교육 방향과 정책을 담은 "6차 교육 정보화 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 6차 기본계획의 주된 골자는 바로 '미래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입니다.


제 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정책과제


지금까지 있었던 5차까지의 과정은, ICT 활용 환경과 온라인 교육 등을 활성화하는데 성공했지만,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 환경 조성에는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특히 선진국 대비하여 교육 분야에서의 디지털 활용능력, 디지털 문해력 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에 주목하여, 교육 혁신을 위한 환경 조성, 즉 인프라부터 혁신해야 한다는 것이 바로 6차 교육 정보화 기본계획의 주 내용입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실 구축'을 한 예시로 들 수 있는데요! 이는 오프라인 공간과 모바일, 태블릿 등의 디지털 기기, 그리고 AR/VR, 가상 현실 등 디지털 공간의 융합을 통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아이가 디지털 문해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일컫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직접 미래형 스마트 교육 환경 조성을 하기 위해 AR/VR을 포함한 실감형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을 장려하고 (토이미가 가장 잘하는 분야 중 하나죠!) 차세대 독서교육종합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스마트교육환경과 토이미


따라서 다가올 2023년에는 VR, A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 콘텐츠들이 더욱 쏟아져 나올 전망입니다. 기존의 시청각 수준을 뛰어넘어 증강현실 속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만지고 체험하면서 학습하게 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나올 텐데요.



일례로 VR 체험을 통해 교과서 속 고대 유적들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도 있고, 실감형 증강현실(AR)로 직접 가기 힘든 우리나라 독도의 자연환경을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색칠한 자동차 그림이 가상현실 속에서 도로 위에서 살아 움직이거나, 스스로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난관을 극복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콘텐츠 등이 있죠.




이처럼 현실에 수업하기 곤란한 과학 실험, 사회 현상 시뮬레이션, 안전 교육 등을 다양한 실감형 교육 콘텐츠들을 통해 체득하게 하여, 아이들의 수업 흥미는 높이고 학습 효율을 끌어올리고자 한다고 하는데, 앞으로 펼쳐질 다양한 학교 수업들이 더 기대가 되네요!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교육 환경과 콘텐츠들만 많이 있다고 해서 과연 아이들의 학습도 효과적일까요?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가 이러한 기술들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는 지가 관건일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아이들을 디지털 네이티브로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과정 자체를 개편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이 디지털 기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해요.



실제로 정부는 초등학교 정보 선택과목을 도입하고, 중고교 개설과목 확대, 초 중학교 코딩 교육 필수화를 통해 정보교육 수업시수를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새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면 초등학교는 정보 수업을 34시간 이상 (현행 17시간), 중학교는 68시간 이상 (현행 34시간) 편성하게 돼 정보 수업이 무려 2배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공교육의 이러한 방향성은 분명 코딩이나 SW 교육 관련 사교육 역시 확대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하나의 사례로 과거 영어유치원 등 영어 조기 교육이 열풍이었다면 요즘은 유아 코딩으로 열풍이 넘어오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미 여러 교육 업체에서 코딩 관련한 학습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어린이 코딩 과외 등 아이들 대상 코딩 교육 프로그램들이 나와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및 AI 교육 플랫폼이 2022년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에서 수상을 했어요!


이처럼 소프트웨어 공교육이 의무가 되고 학교에 개설되는 과목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아이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은 2023년에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2023년 우리 아이 교육 트렌드는 2가지만 기억하세요!

2023년 우리 아이 교육 트렌드.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다음의 2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디지털 교육 인프라 구축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확대          


이외에도 더 다양한 교육 방침이 있지만, 우선 우리 아이의 교육 현장과 관련된 내용들로만 담아서 안내해 드렸어요! 토이미가 학교에 다닐 때만 해도, 국영수 잘하는 게 최고였는데 이제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기본을 다지고 VR 기기로 수업을 듣는 시대가 어느새 왔어요. 우리 아이 교육 신경 쓰시는 많은 학부모님들도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 놓치지 마시고 아이 교육 지도에 꼭 참고하시길 바라요!








https://docs.google.com/forms/d/17Dy_xC_Y_MvDtCAngb06oUmO4mdpwbfd_ZuTAQnhtIY/




작가의 이전글 제 50회 서울 국제유아교육전 & 키페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