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대학교와 MOU 체결
안녕하세요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입니다.
금번 베트남 출장 때 베트남 대학교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였는데, 이것이 신문 기사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베트남 B2B 마케팅을 위해, 베트남 대학교와 산학협력을 하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B2B에는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가 있어 예외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거래 단위가 크고 거래 기간 또한 길기에, 마케팅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높은 신뢰성을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마케팅의 주체인 기업이 직접 자사의 제품의 높은 신뢰성을 전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업은 당연히 자사 제품의 장점만 이야기할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기업의 입으로 직접 말하기보다는, 전문가의 입을 빌려 자연스럽게 제품 또는 서비스의 높은 신뢰성을 노출시키는 것이 시장으로부터 훨씬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베트남 B2B 마케팅의 일환으로 베트남 대학교와 산학협력 MOU를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비영리기관인 대학교를 통해 제품의 우수성이 베트남 시장 내 자연스럽게 소통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습니다.
대학교 교수진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유효한 고객사 DB를 확보할 수 있는 점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언어의 장벽이 있는 것에 더해 인적 네트워크가 폐쇄적인 경향이 있어, 교수진의 인적 네트워크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산학협력의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산학협력 MOU 체결의 이점이 B2B 마케팅의 주체인 기업에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교 또한 산학협력으로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대학교의 역할은 연구와 교육이기에,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교가 신뢰도가 낮은 제품을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는 없겠죠. 대학교는 산학협력 MOU체결로 기업으로부터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받아 이를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금번 체결한 베트남 대학교와 산학협력 MOU의 예시로 보다 자세하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는 건축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보급하는데, 이 건축용 소프트웨어의 마케팅 타겟은 전문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그들의 전문적 지식은 대학교 교육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렇기에 대학생때부터 학습에 건축용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장점을 활용해본 경험이 누적된다면, 이들이 미래의 고객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교수들의 입을 통해 교육 과정에서 전달되는 제품의 이점은, 기업의 입을 통해 전달되는 것보다 훨씬 신뢰도가 높습니다.
대학교는 토목건축공학 교육에 건축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비영리기관인 대학교가 학생들의 교육을 목적으로 다수의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또한 교수진의 연구목적으로도 건축용 소프트웨어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인데, 이를 연구비로 모두 충당하는 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베트남 대학교는 산학협력 MOU 체결로 건축소프트웨어에 높은 접근성을 확보하여, 교육 및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B2B 마케팅은 B2C 대비 의사결정과정이 길고 복잡하기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B2B 마케팅 진행 과정에서 베트남 대학교, 베트남 정부기관 등 네트워크를 폭넓게 확장할 수 있는 부분은 베트남 B2B 마케터로서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